블라이트 : Blog+Write - 블로그에 글을 쓰는 행위 혹은 그것을 하는 사람

모든 글쓰기에는 상상력이 필요하다. 굳이 소설이나 영화 시나리오를 쓰는게 아닐지라도 일정부분 상상력이 가미 된 글이 훨씬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뉴스기사처럼 단순한 수치와 현실 정보, 객관적인 데이터만을 전달하는 블로그의 글은 매력이 떨어진다. 독자들에게 환영받고 독자들의 마음에 가 닿는 블로그 글에는 상상력이라는 유용한 부가요소가 함께 들어있다.
 




▶ 상상력이 중요한 시대

요즘 학교나 직장에서는 상상력을 길러주는 어떠한 시스템도 없다. 학생들은 그저 주어진 결과물을 공부하고 정답을 찾아내는데에만 길들여진다. 만약 정답과 어긋나는 조금의 행위라도 한다면 당장에 빨간 빗금이 쳐진 시험지를 보게 된다. 교육 시스템에서부터 상상력을 발휘할 수 없으니 우리는 상상력이라는 요소를 활용하는 법 자체를 잊게 된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상상할 수 있는 일들이 무지하게 많이 있다. 그리고 상상력을 적절하게 발휘한다면 우리는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더 멋진 결과물을 만나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상상력의 힘이니까.

얼마 전 취업을 준비중인 학생을 만난적이 있다. 그 학생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는데만도 거의 한달이라는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다. 만약 그 학생이 평소에 블로그를 통해 글쓰기를 연마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법을 훈련해 두었다면 그토록 많은 시간이 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 학생이 나에게 물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는게 너무 힘들어요”
이것이 힘든 이유는 어휘나 분량, 단어 선택의 문제가 아니었다. 그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정답’을 찾고 있었던 것이다! 이력서에는 정답이 없는데도 그는 정답만을 찾는데 익숙해져 있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 정해진 목차와 텍스트 숫자에 너무 얽매여 있었다. 자신의 장점과 포부를 나타내는게 목적인 자기소개서를 너무 틀에 맞추다보니 도무지 마무리 지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자기소개서 1번 항목에 ‘지원 동기’가 있고 500자 이내라는 제한이 있는데, 지원동기를 500자내에 맞추기가 너무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나는 “텍스트 숫자나 항목에 신경쓰지 말고 그저 쓰고싶은 내용을 쓰세요. 어차피 심사관이 지원동기가 500자인지 501자인지 499자인지 체크해보진 않을테니까요.”라고 말했다. 그는 곧 밝은 표정이 되었다.
위와같은 단편적인 예에서도 나타나듯이 아주 조금의 상상력만 발휘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은 널리고 널렸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블로그 글쓰기를 연마함과 동시에 상상력을 훈련해야 한다.



▶ 상상력으로 미래 준비하기

상상력이 중요한 이유는 미래지향적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상상력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있다. 무형의 콘텐츠가 돈으로 직결되는 시대를 살고있다. 꼭 취업을 준비중인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진급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상상력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다. 예전에는 확실한 데이터만이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었지만 요즘엔 세상엔 그렇지 않다. 상상력에서 탄생한 유/무형의 콘텐츠와 기획력이 곧 그를 증명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상력이 고갈된 사람에게 미래란 불투명할 뿐이다.

상상력이라고 하는 것은 마치 어린아이와 같아서 갑자기 하늘에서 뚝딱 떨어지지 않는다. 평소에 조금씩 조금씩 키워주고 보듬어주어야한다. 그래야만 당신이 꼭 필요할 때 상상력은 제 기능을 발휘한다. 좋은 소식 한가지는 상상력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인류가 일궈온 문명 전체가 모두 상상력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이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한다면, 블로그는 상상력의 옷을 입고 훨씬 더 매력적으로 변해갈 것이다.

결국, 글쓰기에서 상상력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상상력이란 거창한게 아니다. 상상력은 우리 모두에게 이미 주어져있다. 글을 쓰기 위해 상상력을 동원하는 것은 단순히 자료를 비교분석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자료분석 및 정보제공은 데이터만 수집된다면 그 누구라도 할 수 있다. 중학생 정도만 되도 이건 할 수 있다. 그러나 상상력을 통해 글을 쓰는건 아무나 할 수 없다. 가령 당신은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어떤 목표에 도달하고 싶을 수 있다. 어떤 목표에 도달하고 싶은가? 블로그 글을 책으로 출판하고 싶은가? 아니면 유명한 잡지에 칼럼으로 실리는 영광을 누리는건 어떤가? 이것은 목표를 세우는것과는 반대로 그 목표를 이끌어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상상력은 당신의 블로그 글에 마법을 첨가할 것이다.



▶ 블로그 글쓰기에서 상상력 활용하기

블로그 글쓰기에서 상상력은 자기 자신을 상상력의 끝에 위치시켜야만 작동한다. 다시 말해서 ‘가정’을 전제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만약 내가 파워블로거라면 어떤 글을 쓸 것인가?’처럼 추상적이지만 현실성이 있는 상상을 통해 자기 자신을 해당 분야 전문가로 가정으로 글을 써야한다. 당신은 지금 그 분야 전문가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라는걸 도대체 누가 증명하는가? 지구연합전문가협회에서 자격증이라도 발급해주지 않는다면 당신은 지금 당장에라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당신은 지금 쓰고자하는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상상력을 가미한 블로그 글을 쓸 때에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상상력을 동원하라고 해서 꼭 소설을 쓰라는 것은 아니다. 영화 감상평을 블로그에 쓴다고 해도 ‘만약 내가 감독이었다면’, ‘만약 내가 주인공이었다면’같은 상상력의 문장을 넣을 수 있다. 맛집 리뷰를 쓸 때에도 ‘직장인이 먹기에 좋은’이라든가 ‘현실에 지친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는 인테리어’같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 만약 아이폰 사용기를 쓴다고 할 때에도 ‘고등학생이 사용할 경우’와 ‘직장인이 사용할 경우’ 그리고 ‘노년층이 사용할 경우’의 장단점을 독자들에게 알려줄 수도 있다. 상상력에게 조금의 도움만 받아도 글을 쓸 수 있는 소재는 엄청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블로그 글에 당신의 주관적인 상상력을 첨가하라. 단순한 수치와 데이터 비교분석에서 멀어져라.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런것들은 항상 TV 뉴스에서, 신문 기사에서, 잡지에서, 다른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콘텐츠다. 당신만의 상상력은 당신을 다른이들과 차별화시키는 특별한 콘텐츠다.



사진 출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