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광고가 있다면, Photl.com의 무료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다.



얼마 전 블로그용 무료 이미지를 구할 수 있는 방법 6 가지↩를 통해 블로그에서 무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 방법 중 하나로 Photl.com이라는 사이트의 이미지는 퀄리티가 높으면서도 상대적으로 라이선스가 자유로워 추천해드렸었는데요. 100% 자유롭게 무료로 사용가능한 것은 아니고, 비상업용 사이트와 블로그 등에서 사용가능한 이미지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Photl.com의 라이선스 설명에는 개인블로그에는 사용가능하지만, 상업용 사이트에는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만약, 블로그에 설치된 광고가 있다면(구글 애드센스같은) 이것은 상업용 사이트인지 아니면 개인 블로그이기 때문에 문제없는지에 대해 공식 contact를 통해 문의해보았습니다. 근 40일 정도가 지나 답변이 왔네요. 아래는 답변 전문이며, 간단한 해석입니다. ▼

Any commercial advertisement at the website or blog means that the website is aimed at getting profit (even if there is only Google adsense).

That's why you have to buy a commercial license. But we are open to consider your case in a more detailed way, if you send us the link to your recourse and give us the quantity and type (people or objects) of images.

Sincerely yours, Alex Hol.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상업적 광고는 웹사이트가 이익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단지 구글 애드센스라도) 그것은 상용 라이선스를 구매해야합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당신의 링크를 우리에게 보내면서 이미지의 양과 종류(사람 또는 사물)를 제공할 경우, 더 자세한 방법을 고려할 수 있도록 열려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알렉스 홀.



Photl.com에서는(그리고 대부분의 보편적인 의미에서 라이선스 개념은)광고가 설치된 개인블로그 역시 상업적 사이트로 책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또 다른 대부분의 서비스들 역시 그러한 정책을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광고가 설치된 블로그라면 이미지나 동영상, 기타 다른 콘텐츠를 이용할 때 상업적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라이선스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방법을 통해 고려할 수 있다는 조건이 있어서 추가 문의를 넣어두었으니, 답변이 올 때 까지 오래도록 또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해외 서비스들은 대체로 고객문의에 대한 답변이 많이 느리네요. 새삼스럽게 한국 고객서비스의 응답속도와 처리 프로세스가 훌륭하다는걸 느낍니다.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