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걸까? 생각이란 어디에서부터 출발하는걸까?

우리 신체가 하는 완벽한 모든 행동은 생각에서부터 비롯된다. 생각으로부터 비롯되지 않고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다. 위대한 아이디어, 철학적 관념들, 신과 종교의 창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같은 고대 불가사의, 농업을 거쳐 산업, 현대 문명과 신체적인 진화 등 큰 업적에서부터 단순히 숨을 쉬고 음식을 섭취하고 눈을 깜빡이고 잠을 자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까지... 모든 것이 생각으로부터 비롯된다. 단지 살아남기 위해 모름지기 해야할 '생각'들은(가령 숨쉬기는 딱히 의식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할 수 있다) 평생을 함께 움직이는 생각의 엔진같은 것이다. 생각이 멈춰버린다면 숨쉬기도 자동으로 멈춰버릴 것이다.

그렇다면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걸까?
생각은 경험에서부터 온다는 견해가 있다. 하지만 갓 태어난 신생아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폐로 숨쉬기, 울기를 할 수 있다. 생각은 경험없이도 가능하다.

도대체 생각이란 어디에서 오는걸까?
생각이란 어디에서 오는걸까?란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걸까?
생각이란 어디에서 오는걸까?란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걸까?란 생각은 어디에서 올까?
생각이란 어디에서... 생각은....


Featured photo credit: www.hansvink.nl via flickr cc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