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시언닷컴 블로그 2015년 3월 결산

지난달 결산도 밍기적 밍기적 하다보니 한참이나 늦어버렸다. 오늘 날짜가 4월 15일이니, 15일이나 늦은 셈. 뭐 딱히 정확한 일정을 맞춰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압박도 없고 일정에 기입되어 있지도 않은 부분이라 생각날 때마다 결산하는 스타일이 되어버렸다.

봄을 맞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여행을 다니기 시작하고 개인적으로 바쁜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터라 블로그 포스트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방향에서 콘텐츠 생산이 되고 있는데 글 작성 속도가 거기에 못미치니 안타까운 달(月)이었다.

이번에는 특별히 인포그래픽 템플릿을 활용하여 좀 더 깔끔하게 결산해보기로하고 몇 가지를 이용해보았다. 오늘 맥 앱스토어에 올라온 infographics라는 앱을 $1.99 주고 구매했는데 생각보다 좋은 템플릿이 많아 만족하는 중이다. 키노트 강의 자료에도 활용하고 이렇게 블로그 결산에도 활용하고, 나중에는 해외여행이나 국내여행 일정을 소개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분 좋은 예감이 든다.

3월 방문자 숫자는 164,472명. 티스토리 기준이고, 구글 애널리틱스로는 조금 더 높게 측정되었다. 하루에 5,000명 정도 들어오는 이 블로그가 꾸준히 운영되고 있음을 방문자 숫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좀 더 늘리고 싶은데 계속 글을 써도 이상하게 안오른다.


43%만이 데스크탑을 이용해서 블로그에 접속했다. 검색유입이 95% 이상되는 이 블로그에서도 모바일 검색유입이 상당하다는 뜻. 57%의 사용자는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다. 모바일 중에서도 테블릿 보다는 스마트폰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다.


대부분 검색유입으로 카운터가 찍히는 이 블로그 특성상, 총 방문자 중 신규 방문자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83%. 재 방문자가 17%나 된다는 사실이 놀랍다.


포스팅 갯수는 지난 2월에 비해 다소 감소했다. 2월엔 무슨 정신으로 68개나 포스팅 했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45개의 포스팅을 한 3월이었다. 하루 1개꼴 이상은 되는 수치라서 만족스럽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으로, 3월에 가장 많은 방문자가 들어온 포스트 4개를 꼽아보았다. 첫번째는 아이폰 카카오톡 테마 포스팅인데 많은 분들이 찾아주어 인기 포스트가 되었다. 두번째는 칼럼으로서 차를 두고 걸으면서 얻게된 것들이라는 포스트. 이 포스트는 다음 메인에 선정된 덕분에 인기글이 되었지, 그렇지 않았다면 그냥 사장당했을 것 같다. 세번째는 과속 과태료 납부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고(안전운전!!), 네번째는 안동 맛집 지도 2.0이다. 이 포스트는 4월 초에 다음 메인에 떠서 다음달 결산시 가장 인기있는 포스트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보고 있다.

이제 4월도 어느덧 중반까지 왔다. 시간이 참 빠른 듯하다. 4월 말에는 개인적으로도 바쁜 시간들이 이어진다. 보라카이 3박 5일 여행이 계획되어 있는데다 강의와 프리랜서 업무 등 여러가지가 겹쳐있어 여유롭게 일하는걸 좋아하는 내게 여유가 없어질 것 같다. 힘내서 4월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화이팅!

아래에는 2015년 3월에 올린 콘텐츠 중 추천하고싶은 포스트다.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