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행복안동 생활공감 아이디어' 모집, 아쉬운 점도...

안동시에서 시민들과 직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2015년 행복안동 생활공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안동시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데요. 공모기간은 9월 10일부터 10월 20일까지로 넉넉한 편입니다. 또한, 공모분야를 특정분야로 제한을 두지 않아 시정발전이나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지 제출이 가능하도록 오픈시켜 놓은점도 마음에 듭니다.

일단 포스터가 괜찮게 나온 것 같습니다. 좌우측 상단에 궁서체 같은걸로 써놓은 문구와 가운데 양반이 탈춤추는 이미지와 텍스트만 없었다면 더 깔끔했을 것 같다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공모 접수는 안동시청 홈페이지(www.andong.go.kr)-시민참여-공모제안 코너를 통해 응모하면 되는데요. 제안 응모서를 작성해 우편이나 이메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한글파일을 내려받은 후 작성할 수 있도록 파일 다운로드가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MAC OS X에서도 문제없이 잘 작동하네요.

접수된 제안은 제안의 창의성, 경제성, 적용범위, 노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다고 하는데요. 제안실무심사위원회의 심사와 제안심사위원회의 최종심사를 거쳐 12월 중 최종 채택 제안을 결정하고 시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상금은 금상 150~100만원, 은상 90~50만원, 동상 40~30만원, 장려상 20~10만원입니다. 현금으로 주는지의 여부는 나타나지있지 않고 세금포함인지 미포함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아 알 수 없습니다.

딱딱하고 보수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안동에서도 이러한 공모전이 열린다는 것에 쌍수들고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눈에 띕니다.



한 가지만 꼽자면, 제안응모서가 꽤 복잡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청소년 학생들이나 젊은이들이 다루기에 어려워보입니다. 예를들어 응모서에 명시된 붙임자료인 예산절감 및 지방재정수입 증대 산출내역서같은건 첨부하기가 불가능에 가까울 것 같은데요. 이런 형식을 안지켜도 제출은 가능합니다만, 붙임자료에 명시가 되어있다보니 복잡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작성요령도 꽤 어려워보이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디어 공모전인만큼 러프하고 라이트하게 만들어 보다 많은 아이디어들을 취합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래나 저래나 앞으로도 이러한 많은 시민참여 제안공모와 사업들이 많이 생겨나길 바래봅니다. :)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안동시청 홈페이지 공모제안 코너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