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DS415+ 초기 세팅하기(NAS 운영체제 DSM 설치)

시놀로지 NAS에 하드디스크를 삽입하고 공유기에 연결, 부팅까지 끝마친 하드웨어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소프트웨어적인 세팅을 해주어야합니다. 초기에는 아무런 데이터와 체제가 없으므로 NAS의 하드웨어를 사용하게 해 줄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하는데요.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DSM(DiskStationManager)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일입니다.

운영체제 설치라고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DSM은 윈도우나 MAC OS X같은 PC운영체제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시놀로지의 한글화와 인터넷 지원이 잘 마련되어 있어 상당히 경쾌한 느낌으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DSM 설치하기

저는 아이맥 5K와 시놀로지 NAS DS415+를 이용중이라 MAC에서의 NAS 설치로 포스팅합니다. 윈도우도 설치와 세팅은 동일하니 그대로 따라하셔도 좋습니다.

먼저 컴퓨터에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시켜 find.synology.com에 접속합니다.

접속하자마자 시간이 좀 지나면 LAN에 연결된 NAS를 찾아주어야하는데, 저의 경우 이상하게 찾질 못하네요. 어쩔 수 없이 Synology Assistant를 설치하기로 합니다.


시놀로지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한 다음 유형모델을 골라줍니다.


정확한 모델이 선택되면 아래에 Synology Assistant 다운로드 창이 있습니다. 해당하는 운영체제(윈도우 또는 맥 등)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맥에서는 dmg를 마운트하여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니 런치패드에서도 잘 나타나네요.


Synology Assistant를 실행하면 약관 동의 창이 나오고 동의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다음 다시 find.synology.com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아까전에는 찾지 못했던 시놀로지 NAS DS415+가 잡혀있습니다. 가운데 설정을 누릅니다. 이제 NAS를 운영할 운영체제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DSM은 시놀로지 NAS에서 실행하는 운영체제입니다. 아래에 지금 설치를 누릅니다.


설치 전에 하드디스크가 포맷됩니다. 만약 비어있는 하드가 아니라 데이터가 들어있는 하드라면 미리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DSM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에는 조금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느긋하게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되고 곧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NAS와 하드디스크를 가진 여러분은 자신의 NAS에 대한 관리자입니다. 마치 홈페이지 관리자처럼 계정을 생성하고 수정하고 삭제할 수 있는데요. 가장 처음에는 관리자 계정을 생성해야합니다. 기존 admin 계정을 이용해도 좋지만 ID가 공개되어 있는 특성상 공격에 취약하므로 나중에 비활성화 할 예정이므로 관리자 계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서버 이름은 마음에 들도록 지어주면 됩니다. 이름과 패스워드는 꼭 기억해두셔야하고요. 맥 사용자 분들 중에서는 1password를 쓰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암호를 어렵게 지정한 뒤 1password에 미리 저장해두면 나중에 로그인할 때도 편리하고 관리도 수월해집니다.


다음으로 DSM 업데이트 설정을 해줍니다. 권장으로 해도 좋고 설치 여부 알림으로 해서 알림을 받아보고 설치를 하고픈 사용자도 만족스럽습니다. 다운로드 일정역시 입 맛에 맞게 설정해둡니다.


자, 마지막으로 꽤 중요한 QuickConnect설정 작업이 남았습니다. 퀵 커넥트는 말 그대로 빠른 연결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계정과 QuickConnect ID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내외부에서 NAS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자신의 IP주소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유동아이피를 쓰다보면 IP가 바뀌면서 기존의 IP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죠. 이런 현상을 방지하고자 DDNS를 설정하는 등 별도의 작업이 요구되는데요. DDNS 방법으로 해도 좋지만 QuickConnect 방식으로 접속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IP가 바뀌든말든 관계없이 이제부터는 QuickConnect ID로 NAS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이메일 주소패스워드를 입력하고 QuickConnect ID를 적어준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QuickConnect가 준비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주소는 QuickConnect.to/설정 ID로 배정됩니다. 아래에 있는 링크를 바탕화면에 끌어서 바로가기를 만들어놓으면 별도로 입력하지 않고도 접속할 수 있겠지요. 아니면 즐겨찾기에 추가해두어도 좋습니다.


이제 QuickConnect나 IP로 시놀로지 NAS에 접속해봅니다. 시스템 상태가 우측 하단에 표시되고 DSM 도움말이 열려있습니다. 마치 인터넷 안에 새로운 운영체제를 보는 듯 한데요. 스마트폰 운영체제처럼 생기기도 했고 윈도우의 모습도 조금 보이는데 깔끔하게 잘 동작합니다.

축하합니다. NAS를 사용할 준비가 거의 끝나갑니다. 이제 RAID 구성 등 몇가지 작업만 더 마치면 곧장 NA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