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주거 지원 캠페인] 컨테이너의 난민, 미소의 여름

제 블로그 <남시언의 문화지식탐험>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공식후원 온라인 매체이며, 저는 아동결연 정기 후원자로 함께합니다.

집이 없는 아이가 있습니다. 다섯살배기 꼬마는 컨테이너 난민이라는 별칭이 붙은채 컨테이너에서 여름과 장마를 맞이합니다. 한 여름, 컨테이너의 표면 온도는 50도까지 치솟고 그 온도는 밤까지 식지 않습니다. 컨테이너 거주 아동에게 여름은 차원이 다른 계절이며 그 뜨거움과 답답함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다섯살 미소(가명)은 외딴 곳에 갇힌 컨테이너 난민입니다. 컨테이너가 유일한 보금자리이자 집이니까요.


제가 군복무 시절, 생활관 전면공사로 인해 약 1년간 연병장에 있는 컨테이너에서 생활했던 기억이 납니다. 컨테이너에서 보내는 여름은... 찜통같은 더위가 사라지질 않았었죠. 여름에 내리쬐는 태양이 컨테이너를 빠르게 달궈 가림막같은건 소용도 없었습니다. 에어컨은 당연히 없고 선풍이 몇 대가 전부였던 생활관에서 각종 벌레들과 무더위와 싸우며 군생활을 했었는데요. 그때의 그 생활을 다섯살 아이가 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네요.


요즘처럼 더워도 너무 더운 날씨에는 에어컨이 있어야만 생활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고 대낮에는 밖에 나갈 엄두도 안나는 그런 요즘, 미소는 폭염과 장마를 컨테이너에서 견디고 있습니다.


소득이 부족한 빈곤가정은 지하나 옥탑방, 판자촌, 비닐하우스, 컨테이너 등 열악한 환경에서 지냅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주거비 지출로 인해 음식이나 난방 및 교육 등 필수 지출은 당연히 줄어들게 되어 삶의 질이 떨어지죠. 결국 덥고 축축하며 어두운 방에서 아이들이 살아가게되고 건강 문제와 학업에 영향을 끼치는 등 여러가지 문제에 한꺼번에 노출됩니다.


미소 가족을 비롯해 컨테이너 거주민은 보이지 않는 난민입니다. 주변 이웃과 교류가 거의 없고 외부에서 존재를 알지 못해 위험하죠. 주소지가 불분명해 정부 지원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있어서 폭염, 화재와 수해, 해충의 위험을 피할 곳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치안 문제도 대두되는데요. 문을 그대로 열어둔 것과 차이가 없는 컨테이너라는 집은 사실상 매일 비박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미소가 가장 두려워하는 일은 집과 떨어진 외부 재래식 화장실에 가는 것인데요. 제대로 된 문도 없어 천막만 둘러 놓은 재래식 화장실의 지붕은 올 여름 태풍에 날아갔습니다. 집에서 먼 외부 화장실이나 집 바로 앞 간이변기를 이용하고, 야외에서 찬물로 몸을 씻는 다섯 살 여자 아이. 결코 안전하지 않습니다.

열약한 환경에서도 항상 웃는 얼굴로 생활하는 예쁜 아이. 친구가 없어 혼자 놀고 씻거나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지만 씩씩하고 밝게 살아갑니다. 아이의 미소가 계속 이어지면 좋겠다는 마음이 드네요. 두발 자전거를 타는데 자전거는 누구에게 배웠을까요?


컨테이너에는 아빠와 엄마, 미소 이렇게 세 가족이 지냅니다. 아빠는 일용직으로 산에서 벌목하는 일을 하죠. 위험한 일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돈을 벌어 가 족에게 어엿한 집을 선물하고 싶어 손을 놓기 힘듭니다. 장마철이면 벌목 일이 없어져 다른 일용직을 전전하기도 하죠. 엄마도 마을 품앗이 등 자활사업에 참여하며 수입을 보태지만, 살림은 썩 나아지지 않습니다. 현재보다 더 안전하고 나은 일자리가 절실해 보여요. 직접적인 후원 뿐만 아니라 자생이 가능하도록 좀 더 나은 일자리 연계 및 관련 교육 등의 지원도 필요해보입니다.

이번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주거 지원 캠페인은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프로젝트입니다. 빈곤가정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기 위해 여러분들의 소중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미소가 컨테이너 대신 안전하고 편안한 방에서 잠들 수 있도록 희망을 선물해주세요. 매월 1만원이면 주거 난민 아이들에게 집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후원 방법도 정말 쉽습니다.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미소의 여름 from childfund Korea on Vimeo.

보다 자세한 사항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주거 지원 캠페인 - 미소의 여름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