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재미있는 스토리 기능

페이스북에 재미있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바로 스토리 기능인데요. 이 스토리 기능은 3월 말경에 추가된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사실 인스타그램에서는 예전부터 사용할 수 있던 기능이었는데 반응이 꽤 좋은 편입니다. 특히 유명인이나 연예인을 팔로워하는 다수의 팔로워들을 상대로 짧은 인스턴트 게시물을 보여주기에 효과적입니다. 요즘 인스타그램은 사실 예전 트위터처럼 상호소통이라기보다는 특정인이 다수를 상대로 공지하는 형식이 강해서 스토리 기능이 더욱 힘을 발휘하는 중입니다.

페이스북은 필로우 기능이 존재하지만 서로 친구가 됐을 때 비로소 모든 기능을 다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개인과 개인간의 네트워킹 서비스죠. 그래서 인스타그램에 비해 좀 더 풍성하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스토리 기능은 세부적으로 스토리(story)와 다이렉트(direct)로 나뉘는데 스토리는 친구들이 볼 수 있도록 오픈하는 기능이며, 다이렉트는 페이스북 메신저처럼 특정한 친구에게 해당 게시물을 보내는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화면 최상단에 표시되어 집중도가 높은 위치입니다. 다이렉트를 보내려면 다이렉트 버튼을, 스토리를 만들려면 ‘내 스토리'버튼을 선택합니다.

스토리에는 사진과 동영상 게시물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해당 사진과 동영상은 24시간동안만 표시되고 이후에는 자동으로 지워집니다. 말하자면, 휘발성 콘텐츠라 하겠는데요.

인스타그램과는 약간 다르게 스토리와 게시물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더불어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에서 불편한점은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스토리 기능에서는 현장에서 촬영하는 것을 포함해서 기존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스토리로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에는 5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왼쪽부터 필터 기능, 카메라 전후면 전환, 촬영 버튼, 플래시 사용/금지, 사진 불러오기 기능입니다.


스토리로 들어가면 기본적인 필터 몇 가지를 제공해주는데 왼쪽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손가락 터치를 ↑↓로 하여 손쉽게 바꿀 수 있죠.


필터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하고 멋진 필터들이 많아 하나하나 둘러보는 재미도 있는데요. 많은 필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고 특히 만화처럼 만들어주는 기능이라던지 무지개를 넣어주는 기능 등 다채로운 구성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저장된 사진을 불러와서 스토리로 만들 때에도 스토리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필터를 적용하거나 사진위에 글쓰기가 가능하고 펜 툴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은 기능으로 보입니다.


스토리로 만든 게시물은 내 스토리에 올리면서 동시에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게시물로도 올릴 수 있습니다. 스토리 게시물이 24시간뒤에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보관을 위해서나 또는 친구들을 제외한 팔로워들에게 보여주기 원할 때 게시물로 올릴 수 있겠습니다. 다이렉트로도 동시에 보낼 수 있는데 다이렉트로 보내면 친구들은 스토리 게시물을 24시간이내에 한 번 더 볼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기능의 경우 페이스북 메신저와 기능이 겹치는 상황이고 한국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보다는 아무래도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아서 다이렉트 기능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