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새로운 기능, 해시태그 팔로우

그동안 비공개 베타테스트로만 진행되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이 드디어 본격적으로 도입됐습니다.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은 관심있는 주제나 콘텐츠 묶음을 해시태그 팔로우를 통해 받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굉장히 색다른 기능이고 인스타그램의 아이덴티티라도해도 과언이 아닌 해시태그 기능의 강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는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이 없었어서 사용자는 관심있는 주제를 전문으로 다루는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매번 해시태그를 검색해야만했었는데요. 이제는 업로드되는 계정을 하나하나 찾지않아도 해시태그 팔로우를 통해 원하는 해시태그 게시물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반대로 국내 인스타그램 환경의 경우에는 숫자병이란게 있어서 팔로우 숫자에 굉장히 연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숫자 우선주의에 한해서는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이 썩 반갑지만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 어떤 해시태그라도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팔로우 시작하게되면 팔로우한 해시태그를 포함한 인기 게시물이 피드에 표시됩니다. 적절한 해시태그가 담긴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카테고리는 꽤 괜찮은 파급력이 있다는게 마케팅 업계의 정설인데 이제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통해 한층 더 좋은 효과를 낼 것 같습니다. (그만큼 편법도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이긴합니다만…)

기사에 따르면,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면 해시태그 달린 인스타그램 스토리 게시물도 스토리 모음에 노출된다고합니다.

해시태그 팔로우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순서와 빈도, 어떤 게시물이 셀렉트될지는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종합적, 자동적으로 정해집니다. 일반 사용자는 이제 원하는 해시태그 몇 개를 팔로우만 하더라도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공개 계정의 경우 해시태그를 팔로우해도 팔로워에게만 해시태그가 공개되니 걱정할 문제는 없겠습니다. 팔로잉 탭에서 어떤 해시태그를 팔로우하고 있는지 전체적으로 볼 수 있으며 언제든지 언팔로우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에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요. 팔로잉이 있는 경우에는 해시태그 팔로우도 찾아볼 수 있지만, 팔로잉이 0인 경우에는 해시태그를 팔로우해도 팔로우한 해시태그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해시태그 팔로우는 팔로잉 카운터에 플러스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는 좀 고쳐주었으면하는 기능이네요~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