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맛집 찜닭골목에서 곱도리탕! 안동 알천찜닭

안동에서 곱도리탕을 판매하는 곳을 찾았다. 곱도리탕은 보통 수도권에서 술안주로 만날 수 있는 푸짐하고 맛있는 메뉴이다. 곱도리탕을 전문으로 다루는 곳도 여럿인데, 안동은 지역특성상 곱창을 서비스하는 곳이 많지가 않다. 곱창 특유의 쫄깃쫄깃하고 고소한 맛은 미식가들의 입 맛을 사로잡기 마련!

안동에서 곱도리탕을 판매하는 곳은 안동 찜닭골목에 있는 알천찜닭이다.


이 곳은 안동 구시장 찜닭골목 입구. 서문이다. 알천찜닭은 찜닭골목안에 위치하고 있지만 골목에 직접 붙어있는건 아니고 몇 걸음 정도 들어가야하는 곳에 자리해서 눈에 쉽게 띄진 않는다.


서문에서 찜닭골목쪽으로 조금 걸어간 다음


왼쪽편을 바라보면 알천찜닭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찾을 수 있다. 찾기가 어려운건 아니다. 보통 찜닭골목의 찜닭집들 대부분이 사람이 많아서 복잡하고 시끄러운 편인데 알천찜닭은 오히려 좀 여유로운 느낌이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맛있고 여유롭게 찜닭과 곱도리탕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알천찜닭 입구.


알천찜닭 내부. 점심시간보다 조금 이르게 찾았더니 사람이 없었는데 음식을 먹다보니 우르르.. 인기있는 곳인가보다. 내부는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다른 찜닭집들과 흡사하다.


알천찜닭 메뉴판. 찜닭과 쪼림닭을 비롯해 치킨류 등을 판매한다. 여기까지만보면 다른 찜닭집들과 똑같은데


새롭게 추가된 벽면 메뉴판에서 곱도리탕을 찾을 수 있다. 양념칙힌? ㅋㅋ 찜닭과 쪼림닭 이름 앞에는 ‘영자씨'라는게 붙어있어 궁금했던차에 물어보니까 여기 어머님 성함이 영자씨.ㅋㅋㅋ


옷걸이가 있고 사진을 찍도록 인스타그램 디자인의 판도 있다.


앞치마도 있으니 준비하자.


주문 후 조금 기다리니 우리 테이블로 찾아온 곱도리탕! 오늘의 메인메뉴 되시겠다.


나도 안동에서 만나는 곱도리탕은 이 곳은 처음이었다.


수도권에서 먹은 곱도리탕 못지 않은, 아니 그것보다 훨씬 맛있는 곱도리탕이었다. 양도 굉장히 푸짐해서 4명이서 먹어도 거뜬할 정도.


곱도리탕에는 곱창을 비롯해 부추, 당면, 감자, 닭고기 등 맛있는것들은 죄다 들어있다. 곱창의 구수함과 닭도리탕의 매콤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메뉴.


재료가 푸짐하게 들어가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국물도 자박자박해가지고 정말 맛있는데 나중에 볶음밥을 먹을 수 있으니 일단은 건더기부터 먹도록하자.


기본적으로 찜닭집이라서 고기도 찜닭의 그것처럼 들어있다.


고기도 고기지만 곱창이 많이들어있어서 골라먹는 재미 두 배!


알천찜닭 곱도리탕의 맛은 제대로 취향저격! 곱창도 먹고싶고 닭고기도 먹고싶을 땐 이거 하나면 충분하다.


맛은 살짝 매콤하면서 달짝지근한 맛이다. 곱창이 있어서 구수함이 가미돼 있다.


곱도리탕에는 특히 당면이 듬뿍들어있는데 이 당면도 굉장히 맛있다. 곱도리탕의 양념을 머금고 있기 때문이다.


부추랑 당면을 마음껏 먹었다.


당면은 곱창이랑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여러명이서 갔었기 때문에 곱도리탕과 찜닭을 같이 먹었다. 이 구성은 개인적으로는 친구나 지인이 안동에 놀러왔을 때 같이가서 먹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곱도리탕도 먹고 찜닭도 먹고. 일석이조.


곱도리탕이 매콤하면서도 구수한 닭도리탕이라면, 알천찜닭의 찜닭은 다른 찜닭집의 그것과 비슷한데 뭔가 깊은 맛이 난다.


찜닭에도 고기 잔뜩.


찜닭 먹다가 곱도리탕 먹고, 곱도리탕 먹다가 찜닭먹고. 여러명이서 가면 좋은 이유.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역시 곱도리탕! 아마 안동에서는 몇 안되는 곱도리탕 집일 것이다. 술집 빼면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곱도리탕 건더기를 어느정도 먹었으면 이제 볶음밥을 해달라고 요청하자! 곱도리탕 양념에는 역시 볶음밥이지! 그런데 밥도 밥이지만 김의 양이… 사장님 인심 엄청 푸짐하시네.


거의 김 한 박스 들어있는 줄.


이제 숟가락으로 마구마구 비벼서 먹으면 된다. 고소한게 희한하네 맛이 희한해.


캬… 이 곱창과 볶음밥을 먹기 위해 곱도리탕을 시킨것인데 예상했던 바로 그 맛이었다! 진짜 배불러도 계속 먹게되는 마성의 맛. 곱창+볶음밥은 진리였다.


사실 이 볶음밥만해도 양이 꽤 되는데 진짜 배부르게 먹었다.


숟가락질 안멈추게 계속 먹음. 원래 볶음밥 좋아하는데 여기 볶음밥 너무 맛있어서 특별한 인상을 받았다. ㅋㅋ 다음에 또 먹어야지.


알천찜닭 명함도 좀 독특하다. 하나는 안내용(배달용)인 것 같고 하나는 알천찜닭 소개 명함인데 인스타그램 디자인을 차용했다. 이거 하나만 보면 알천찜닭의 모든걸 다 알 수 있다.


이걸 왜 받았냐면 뒷장에 스탬프 쿠폰이 있기 때문이다!!! 12번 먹으면 닭 한마리를 더 받을 수 있다. 오… 이건 찜닭골목에서 못보던 시스템인데. 찜닭골목 자주 가는 사람에겐 유용할 듯하다.

안동 전지역 배달 가능하고 타지역 여행객이라면 장거리 포장도 할 수 있으니 참고. 알천찜닭에서는 찜닭 반마리도 시킬 수 있다. 곱도리탕은 하루 10마리만 한정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므로 미리 전화로 예약하는걸 추천한다.

접근성 좋은 안동 찜닭골목에서 찜닭과 더불어 맛있는 곱도리탕을 즐길 수 있는 맛집. 곱도리탕은 안동에 서비스하는 곳이 거의 없으므로 알천찜닭에서 즐겨보면 좋을 듯.


업체로부터 원고료와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