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IGTV 기능 도입으로 동영상이 편해지다

인스타그램 IGTV는 유튜브와 비슷한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판 유튜브라고도 볼 수 있을텐데 현재는 일반 유저들에겐 다소 생소한 까닭에 사용자가 그렇게까지 많은것 같진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IGTV 메뉴를 볼 수 있고 IGTV 채널을 생성하여 자신의 비디오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IGTV 채널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분 제한이 아닌 10분 제한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
  • (인증된 계정의 경우에는 최대 60분짜리 동영상 업로드 가능)
  • 동영상을 세로방향으로 업로드해야하며 모바일에서 전체화면으로 보여줄 수 있다.
  • mp4 파일포맷을 이용한다
  • 누구나 채널을 만들 수 있고 누구나 IGTV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다
  • IGTV 게시물도 인스타그램의 일반 게시물처럼 해시태그 등으로 노출할 수 있다

무엇보다 1분 이상으로 늘어난 분량 제한과 자동재생 기능, 그리고 모바일 전체 화면을 이용할 수 있다는점이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인스타그램 IGTV는 별도의 앱이 나와있으므로 IGTV 앱을 설치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연동됩니다.


더 길어진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인스타그램 타임라인에 표시되는건 아니며 별도의 IGTV 계정에 업로드됩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채널을 만들어야합니다.


IGTV 채널에는 1분이 넘는 영상도 마음껏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제약조건은 세로 영상만 업로드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따라서 별도로 세로영상 규격으로 촬영 및 편집을 해야하거나 기존 가로 영상을 재편집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영상을 가로로 보여줄 수 있는 선택권은 현재는 없으며, 굳이 전체화면을 포기하면서까지 가로로 보여줄 이유도 없습니다.


팔로잉 하는 계정에서 IGTV 콘텐츠가 업로드되면 인스타그램 우측 상단에 있는 IGTV 메뉴에서 알림을 보내줍니다. 알림은 인스타그램 스토리보다도 상단에 자리잡고 있는데다가 색상이 알록달록해서 눈에 훨씬 띕니다.


IGTV 채널을 오픈하면 인스타그램 계정 프로필에서 IGTV 스토리 하이라이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매력적인 기능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IGTV 콘텐츠를 연결하는 연동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업로드할 때 링크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오는데 여기에 IGTV 영상을 링크하면 스토리에서 하단에 '동영상 보기' 버튼을 보여줄 수 있고 여기에 IGTV 콘텐츠를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동영상과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로서가 아니라 생산하는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입장은 지금은 좀 복잡합니다. 유튜브용 영상도 만들어야하고 인스타그램 IGTV용 영상도 따로 만들어야할 것 같은데요. 기존 가로 영상을 세로로 바꾸게되면 양옆이 잘려나가고 화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가능할 경우 세로로 별도로 촬영해야하는데 이때에는 DSLR이나 미러리스보다 오히려 스마트폰이 훨씬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뭔가 엄청 잘 빠진 영상이 아니라 보다 캐주얼하고 간편하면서도 길이가 좀 있는 그런 영상들이 인기를 끌 것 같네요. 아직은 인스타그램 IGTV가 널리 알려지지 않아 사용자가 적은 것 같은데 이 현상은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처음 나왔을 때에도 똑같았어서 곧 많은 사용자들이 IGTV에 영상을 올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