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컷프로 강좌 #05 미리보면서 편집하기 - 재생헤드와 스키머

파이널컷프로X에서는 영상을 미리보면서 편집합니다.(사실 대부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영상을 보면서 편집합니다) 영상을 미리보면서 편집하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죠. 파이널컷프로X에 영상을 임포트하여 불러와서 편집을 시작할 때, 파이널컷에서는 두 곳에서 영상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브라우저 창에서 볼 수 있고, 두번째는 타임라인에서 보면 됩니다. 영상을 미리볼 때 나오는 개념은 두 개 뿐입니다. 바로 재생헤드스키머입니다.


재생헤드는 타임라인 또는 브라우저에서 흰색 또는 회색선으로 표시되며 스키머는 빨간색 선으로 표시됩니다. 


단축키 N으로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는 스내핑을 켜면 재생헤드와 스키머를 원하는 위치에 자석처럼 붙일 수 있어서 편집할 때 꽤 유용합니다. 보통은 스내핑을 켜두고 편집하는게 편리할 것입니다.

브라우저 창에서 재생헤드와 스키머를 이용해 영상을 미리 본 후 원하는 장면만을 타임라인에 끌어다 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영상을 드래그해야하는데 이 드래그하는 작업을 스크러빙이라고 부릅니다. 재생헤드를 이동시켜 원하는 장면만을 선택하면됩니다.

재생헤드와 스키머가 같은 위치에 있으면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스내핑이 켜져있을 경우, 스키머가 특정 지점(예를들면 영상의 끝, 영상의 시작 등)에 붙을 때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스키머를 통해 영상을 미리보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키머를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 후 스페이스바로 타임라인에서 재생하면 바로 그 스키머 위치에서 영상이 재생됩니다.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