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파일의 압축기법

그림 파일은 그림 데이터를 모니터, 프린터 등에 출력하는데 사용됩니다.
윈도우의 표준 그램 포맷인 BMP 가 있죠. 이 BMP 는 데이터가 전혀 압축되어 있지 않은 포맷입니다.

원래 모니터나 프린터가 출력하는 비트(점)에 그림 데이터를 그대로 매핑(mapping) 할 수 있어서 흔히들 비트맵(BMP = BitMaP)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그림 파일의 경우에는 이전 글인 런 렝스 코딩이나 허프만 코딩 등과는 다른 기법으로 압축이 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압축후의 그림 파일은 압축하기 전과 완전히 같은 것으로 되돌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프로그램 파일이나 문서파일 등의 경우에는 반드시 압축전과 압축후가 내용이 같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림 파일은 사람의 눈으로 보았을 때 큰 차이가 없다면 조금 흐려져도 괜찮겠죠.
여기에서 압축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것을 "무손실 압축"
압축하기 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것을 "손실압축"
이라고 부릅니다.






그림 포맷. 즉 그림 파일의 압축기법은 BMP, JPEG, GIF, PNG 등등 매우 종류가 많습니다.
따라서 압축률 + 압축소요시간특정 압축기법에 적합한 파일의 종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 모든 종류의 파일에서 적합한 만능 압축 기법 " 따위는 없습니다.

만약 제가 이런 방법을 발견한다면 저는 부자가 되겠지.....................요 ㅎㅎ

어쨋거나 중요한 점은 문서 및 프로그램 파일의 경우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me@namsie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