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OTT 마케팅 : 이제 OTT 마케팅 광고를 준비하세요

반응형

OTT 광고는 더 이상 유행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터넷을 이용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인터넷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인터넷에 의존하게 됩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과 브랜드들에서 OTT 광고를 제작하고 있으며 OTT 마케팅이 유용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OTT 광고는 여러가지 브랜드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만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작은 식당에서부터 프리랜서 개인, 국제 기업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대상에서 OTT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는 추세입니다.

반응형

OTT란?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입니다. OTT 플랫폼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굉장히 저렴한 금액으로 제공됩니다. 이런 가격적 경쟁력은 더 낮은 진입장벽을 의미하며 더 많은 사용자를 담보하게 해줍니다. 

OTT 플랫폼은 케이블TV에 가입하지 않아도 영화나 TV 프로그램 등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OTT를 이용할 때의 장점은 시간과 자유도입니다. 이제 우리는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해두고 오프라인 환경에서 시청하는 것도 가능하죠.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기기(스마트폰, 아이패드, 스마트TV 등)에서 바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이 시간과 자유도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큰 이점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OTT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OTT 시장은 2019년에 약 1220억 달러 규모였던게 2027년까지 1조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https://www.alliedmarketresearch.com/over-the-top-services-market)

이런 현상에 더해져 2021년 미국인의 56% 정도만이 케이블과 위성을 구독한다고 합니다. 6년만에 20% 감소한 수치입니다. 실제로 요즘 사람들은 TV를 잘 보지 않습니다. 대신 넷플리스, 디즈니,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OTT 광고의 장점

OTT 광고는 비디오 콘텐츠 내에서 광고를 표시하는걸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라고하면, 포털 사이트에 있는 커다란 배너나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 나오는 작은 이미지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이런 이미지들에는 하이퍼링크가 걸려있고 그 광고를 클릭했을 때 해당 쇼핑몰로 접속되는 방식입니다. 

OTT 광고는 이미지가 아닌 비디오입니다. 여러분이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나오는 짧은 동영상 광고 같은 것들입니다. 

기존 이미지 배너들은 몇 가지 약점이 있는데, OTT 광고는 그런 약점들을 어느정도 보완해줍니다. 

1. 광고 가시성 : 대부분의 이미지 광고는 본문 주변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광고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OTT 광고는 그렇지 않고요. 

2. 광고 차단 : 인터넷 사용자의 약 30% 정도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이용 중입니다. 이미지 광고의 경우 광고 차단 프로그램에 걸러져서 광고 자체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OTT 광고는 비디오 콘텐츠의 일부이므로 그렇지 않습니다. 

3. 광고 무시 : 대부분의 사람들이 광고 자리에 있는 어떤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OTT 광고가 중요한 이유

기업이나 브랜드 입장에서 OTT 광고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TV 광고의 가격을 생각하면, 훨씬 더 높은 시청자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이 더 많은 OTT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업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수요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할 때 반드시 필요한 마케팅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에서 기업과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노출되는건 올바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크로스 채널 마케팅이 가능한 OTT 광고

디지털 콘텐츠 광고 기법들은 대부분 크로스 채널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OTT도 마찬가지죠. IP 기반 광고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고 그 패턴에 맞는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봅시다. 여러분이 신발이 하나 필요해서 노트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발을 둘러봅니다. 마음에 드는 상품이 없군요. 쇼핑몰 창을 닫고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려고 합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은 현재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P도 같겠죠. 평소 즐겨보던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영상을 클릭하는 순간, 요즘 유행하는 신발 광고가 나타납니다. 

이런 크로스 채널 마케팅이 OTT 광고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를 정의하고 구체화해서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단지 쇼핑몰과 유튜브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에서부터 SNS, 이메일까지 인터넷을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매체에서 소비자와 연결성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OTT 광고와 마케팅

이제 OTT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은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AVOD(광고 VOD, 광고 기반 비디오)라고도 부르는데, 유튜브나 트위치, 기타 다른 OTT 서비스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광고에 익숙합니다.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블로그에 광고 달려 있으면 악플 달리고, 욕 먹고 했었습니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유튜브 영상 시청전에 광고가 나온다고 이유로 구독을 취소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광고에 익숙해지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광고는 나쁜게 아니며 적절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