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대출로 내집마련하기 4탄 대출심사완료와 은행방문(실제 경험)

반응형

디딤돌대출로 내집마련하기 4탄 대출심사완료와 은행방문(실제 경험)

지금까지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대출심사를 거쳤다. 이제 어느정도 감이 잡히고 정리가 되어가는, 말하자면 뭔가 마무리 되어가는 느낌이다.

대출 신청 후 기다림의 시간이 이어진다. 스마트 주택금융공사 앱에서 수시로 체크하였지만 계속 심사중이라고 떠서 노심초사하면서 기다렸다. 최초 신청금액(집값의 70% 한도)에서 약간 감액되어서 신청이 되었다. LTV, DTI 등의 계산식이 있는데 처음에는 이걸 잘 모르고 그냥 신청을 해버렸어서 내 예상보다 금액이 다소 깎여서 심사가 끝난 상황이다.


스마트 주택금융공사 앱을 통해 미리 대출가능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으니 대출 신청전에 조회해보는게 좋다. 특히 소득금액 입력을 잘 해야한다. 이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의 소득금액은 실제 소득금액이 아니라 소득금액증명원에서의 소득금액이기 때문에 소득금액증명원을 미리 떼보는게 좋겠다고 생각된다. 이렇게되면 미리 정확도 높게 체크해볼 수가 있겠다.

중간에 담당자로부터 전화가 한 번 왔었다. 신청금액보다 조금 깎여서 신청이 될 것 같다는 이야기였다. 그래서 오케이했고 서류상 그런것이기 때문에 별다른 여지도 없었던게 사실이다. 추가요청 서류는 없었다.

계속 기다리다가 어느날 대출심사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그리고 스마트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진행상황을 체크해보니 심사완료로 떠 있었다!

이제 필요 서류를 갖추어 대출을 신청했던 은행에 방문해야한다. 은행에 신청후에도 심사하는데 며칠 정도 걸린다고하여 대출심사완료 문자를 받은 바로 다음날 은행에 들렀다.

이런저런 서류들을 체크해보면서 서명하고 또 서명하고 뭐 이것저것 많이 써야한다. 조용한 시간때 였는데 한 30분 정도 걸린것 같다. 부동산매매계약서,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초본 등 미리 서류를 확인하고 가야한다. 은행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된다.


은행 방문 후 서류 제출을 완료한다. 법무사는 은행에서 연결해주기로하였다. 인지세 등 몇가지 필요한 금액들은 은행에서 자동이체로 출금된다고하더라. 나는 돈으로 줘야하는줄 알았는데 자동이체면 좀 더 편할 것 같긴 하다.


이제 잔금날짜에 맞춰 대출금+현금으로 잔금 금액을 이체하고 관련 부대비용(취등록세, 각종 세금 등)을 준비해야한다. 생각보다 대출금액이 조금 낮게 나오는 바람에 현금이 예상보다 좀 많이 필요하게 되어버렸다.

부동산과 이야기하여서 매도자와 잔금날짜 및 시간 약속을 잡았다. 이제 정해진 날짜에 잔금을 치르고 모든 서류가 이전되면 내 이름으로 된 집을 갖게 될 것이다.

처음 대출을 알아보고 집을 사려고 마음먹었을 때에는 무작정 너무 어렵고 복잡할 것 같아서 두려웠는데, 막상 해보니까 그렇게까지 어려운것도 아니고 홈페이지나 스마트폰앱 등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어서 생각 이상으로 스무스하게 진행했던 느낌이다. 이제 슬슬 마무리되어가는 느낌이 든다.

잔금날까지 이사 준비도 해야하고 일도 해야하고 여러가지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잔금날에 있었던 스토리와 집을 가진 후 마무리 작업까지는 다음 5탄에서~


연재 글 찾아보기 링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