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컷 이벤트 뷰어와 영상 미리보기 품질 #08

반응형

파이널컷 이벤트 뷰어와 영상 미리보기 품질

파이널컷프로X에서 영상을 편집할 때 종종 미리보기 화면이 하나가 아니라 두 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기존에 있는 뷰어창 외에 이벤트 뷰어창을 활성화하여 작업을 하면 편리합니다.

이벤트 창을 활성화하려면 Window - Show in Workspace - Event Viewer를 체크합니다. 체크해제하면 비활성화됩니다. 단축키는 Control-Command-3입니다.

영상을 미리볼 때 품질을 결정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4K 화질 편집의 경우에는 높은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원본 영상이 아니라 파이널컷에서 말하는 최적화 미디어 또는 프록시 미디어로 영상을 보면서 작업하는게 효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뷰어창에서의 재생품질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뷰어창 오른쪽 상단에 있는 옵션을 이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2가지의 옵션을 알아봅니다.


재생품질

  • Better Quality: 품질을 우선하는 옵션입니다. 전체 해상도의 프레임을 뷰어에 표시합니다.

  • Better Performance: 품질보다 성능을 우선시합니다. 성능이 낮을 경우 축소된 해상도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만 재생 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서 큰 미디어 파일을 편집하거나 4K를 편집할 때 유용합니다.

재생 미디어 유형

  • Optimized/Original: 최적화된 미디어 또는 원본 미디어를 재생합니다. 원본 미디어는 최적화 미디어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재생됩니다. 최적화는 파이널컷에서 알아서 진행합니다.

  • Proxy: 미리보기 창에서 재생할 때 전체 미디어가 아닌 중간 품질의 미디어 파일인 프록시 미디어를 사용합니다. 화질이 저하되지만 미리보기와 편집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프록시 미디어는 절반 해상도로 변환된 파일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유형은 info 인스펙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 미디어를 사용할 때 주의점은 프로젝트를 공유할 때 재생 미디어를 다시 최적화/원본으로 바꿔주는 일입니다. 


그러나 꼭 기억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프록시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공유하면 파이널컷에서 경고창을 띄워주니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