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페이스북 이메일 메시지 기능 통합! 채팅+메시지+이메일


자칭, 타칭 GMail 킬러 라고 불리는 페이스북 이메일 메시지 기능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메일 활성화를 시키게 되면, 이메일과 채팅, 쪽지 모두를 메시지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되어 편리해집니다. 
아직 완성이 덜 된듯한 모습이지만, 기본 기능은 완벽하게 적용이 된 듯한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이메일 메시지 기능 통합!


페이스북 뉴스피드 밑에 있는 메시지라는 메뉴를 선택해해보면,
페이스북 메시지 창을 선택해보면 위와 같은 내용이 나타납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편하게 읽어보시면 대충 내용이 이해가 됩니다.

크게 나누어 볼 때, '메시지' 와 '기타' 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페이스북으로 친구맺어진 사람에게서 오는 메시지, 채팅, 이메일은 '메시지' 로,
친구관계가 아닌 사람에게 오는 메시지, 이메일은 '기타' 로 자동분류 됩니다.


더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뭐 크게 자세히 알아볼 내용은 없습니다.
아무튼, 이메일 기능을 활성화하면 페이스북의 새로운 메시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메일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활성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페이스북 이메일 주소를 설정해주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페이스북ID@facebook.com 형식입니다.
여러가지 이름을 지정할 수 있는데, 잠깐 테스트를 해보니 공식적인 단어 (ex: apple) 같은 단어들은 사용할 수 없는것 같고, 디폴트로 제공되는 3개의 버튼은 페이스북에 등록된 이름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제 페이스북 테스트 계정의 화면인데요,
이름을 '티몰스' 로 지정해 두었더니, molseu.ti 처럼 나타납니다.



이메일 주소 작성을 완료하면 이제 페이스북 메시지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개인정보 설정에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사람을 상세한 값으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로 페이스북에서 메시지를 받을 경우 문자로 받아볼 것인지에 대한 여부가 설정가능 합니다.
이것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데요,
친구수가 많고 여러가지 스팸이 걱정된다면, 문자메시지 활성화는 지양하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꼭 문자로 받아보지 않더라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메시지를 푸쉬형태로 받아볼 수도 있으니까요~

자 이제 이메일 활성화가 끝나서 테스트를 해봅니다.



주력 메일인 지메일로 접속하여 방금만든 ID@facebook.com 의 주소로 메일을 보내봅니다.
만약 현재 자신이 온라인 상태라면 채팅으로 표시가 될 것이고,
오프라인이라면 메시지 형태로 표시가 되면 정상입니다.


온라인에서는 채팅으로 잘 들어오네요!
이때, 한가지 단점은 이메일의 제목은 채팅에서는 표시가 되지 않고, 본문내용만 노출이 된다는점이 아쉽습니다.



메시지 에서는 제목과 본문내용 모두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제목은 BOLD 체로 표시되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처럼 메시지 기능을 활성화 하게 되면 꽤 편리해 질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메일도 하나의 메시지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할 수 있는 채팅 > 메시지 > 이메일 모두를 한곳에서 통합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현재까지 3개의 기능(채팅, 메시지, 이메일)을 모두 하나의 '대화' 라는 큰 틀에서 접근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독창성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페이스북 메시지 기능이 정말로 GMail 킬러가 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아직까지 기존의 메일기능이 강력하고, 익숙하기 때문이지요.
작년 페이스북 CEO 주커버그 가 발표했던 새로운 메시징 기능은 정말 대단했었는데, 만약 그것이 완벽하게 구현이 된다면 또 지켜볼 일입니다.



댓글(2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