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산림과학박물관 - 산림문화 전문 테마박물관
경상북도 산림과학박물관 - 산림문화 전문 테마박물관
경상북도 산림과학박물관을 아시나요? 경북 안동에 위치해있는 경북 산림과학박물관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산림에 대한 이해와 교육 및 학습을 목적으로 건립된 산림문화 전문 테마 박물관입니다.
안동의 유명 관광지인 도산서원
과 안동군자마을
사이쯤에 위치해 있어서 해당 코스로 여행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가볼만한 곳입니다!
Note
입장료 : 개인 1,500원 / 단체(20인 이상) 1,000원
청소년 및 군인 : 개인 1,000원 / 단체 500원
어린이 : 개인 500원 / 단체 300원 (6세 이하 무료 및 65세 이상 무료)
※ 입장료로 4D입체영상관 등 모든 시설의 관람이 가능
※ 매주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무료관람
운영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 ~ 17:30 / 동절기(11월~2월) 09:00 ~ 16:30
※ 관람마감시간 30분전에 입장하셔야 관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높은 천장에서 새들이 반겨주네요.
▲ 입구를 통과하여 조금 들어가면 옛 사람들이 나무를 어떻게 손질하여 사용했는지 현장감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제재소인데, 스위치를 잘 찾아 누르면 실제로 움직이면서 작동합니다!
▲ 본격적인 전시실 입구는 여기부터!
▲ 전시실 입구에는 나무들의 이름과 나이테 등 다양한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 전시실 안 쪽은 여러개의 테마로 분리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테마는 산림 역사와 자원에 대해서입니다.
▲ 여러 가지 나무들과 돌들이 전시되어 있고...
▲ 많은 전시물에서 위와같은 스위치를 찾아 누르면 실제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생동감이 있습니다.
▲ 우리들은 산림을 어떻게 이용할까요? 목재를 생산하고 버섯을 재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 두 번째 테마는 산림 중에서도 경상북도의 산림에 대해서입니다.
▲ 아이들이 좋아할 블록 쌓기! 나무로 만들어 둔 블록이라 좀 더 환경적인 것 같고, 제시되어 있는 그림에 따라, 아니면 자신만의 아이디어에 따라 이리저리 갖고 놀다보면 창의력이 쑥 쑥 자라날 것 같습니다!
▲ 실제 안동호에 있는 모양을 본 떠 만들어 둔 수족관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수족관처럼 살아있는 생물이 있는건 아니고 전시 및 안내용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 산에서 살고있는 많은 동물들도 전시되어 있어요. 박제되어 있는 동물들인데,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실감나요!
▲ 잭과 콩나무에서 잭이 콩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모양으로 만들어 진 나무 이야기 테마존입니다. 약간의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가면서 나무와 사람들의 자연생활을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 옛 사람들이 산에서 동물을 포획하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과 산에서 채취한 재료로 약재를 만드는 모습 등 다양한 역사를 살펴보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모든 코스를 끝마치고 나오면, 4D 입체영상체험관과 태양광시스템 관람장, 표본전시실 등 추가적인 볼거리들이 또 있으니 꼭 구경해보세요!
총 4개의 테마존과 그 테마존안의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 산림과학 체험학습장입니다.
아이들이 산림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교육적 목적과 재미를 함께 겸비하고 있어서 가족단위 관람객 분들게 추천드립니다!
안동 산림과학박물관 정보
- 안동 산림과학박물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동부리 산69
- 도로명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퇴계로 2189 경북산림생태과학원
- 전화번호 : 054-855-8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