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자동차세 연납할인으로 4.6% 할인받기(스마트 위택스 앱)
저는 오래전부터 매년 자동차세를 연납할인으로 신청해서 매년 1월에 한꺼번에 납부, 자동차세를 할인받고 있었습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지방세이기 때문에 미리 납부하면 지방재정에 도움이 되는데요. 제 주소지인 안동시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지방 재원 세입 전체에서 자동차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17% 정도 될 정도로 지방세에서 자동차세가 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할인은 할인율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10%까지 할인을 해주었다가 7%로 떨어졌다가 6%대로 떨어졌었고 5%가 되었었는데 올해는 약 4.6% 정도의 할인율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3% 정도 제공한다고 하네요.
자동차세를 연납할인을 통해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요. 첫번째는 연납할인 제도를 통해 연납하게 되면 할인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올해를 기준으로 할인율 약 4.6%를 받게되면, 세후 기준으로 4.6%짜리 금리 1년 예금으로 받을 수 있는 정기예금에 가입하는것과 똑같은 효과가 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매년 1월에 한번만 신경쓰면 그 다음부터는 1년동안 신경을 안써도되니까 편의성 측면에서 연납할인을 하는 것도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연납할인제도를 다른 지인에게 이야기해주었을 때의 반응은 "그거 그냥 지로용지 나오면 내면 되지, 뭣하러 1월달에 한꺼번에 목돈을 내냐"였던적이 있었어서 사람마다 생각이 조금씩은 다를 것 같습니다.
그런데다가 연납할인율도 시간이 갈수록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만약 내년에 할인율 3%라면, 사실상 파킹통장 금리랑 거의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낮아서 연납할인을 통해 납부해야할 매리트는 많이 감소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연납할인제도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은 하는데 어쨌거나 일부분은 할인을 해주는데다가 어차피 내야할 세금이라면 한꺼번에 내면 1년동안 신경을 안써도 되니까 장점도 있습니다.
지방세의 경우 스마트 위택스 앱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위택스 앱에 접속해서 지방세 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자기 주소지의 지방세로 자동차세(자동차)가 등록돼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납부선택하면 되는데 타인일 경우 타인납부로, 본인일 경우 회원납부 선택해주고요.
금액을 확인하고 납부를 진행하면되는데, 저는 국세와 지방세 모두 계좌이체로만 진행합니다. 많은분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이, 국세의 경우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수수료(0.8% 체크카드는 0.5%)가 붙는다는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세금을 0.8% 추가로 납부하게 되는 결과가 나오거든요. 지방세는 수수료 없긴한데 이 두 가지가 헷갈리고, 매번 결제할 때 마다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애초에 그냥 국세와 지방세 모두 계좌이체로 하는게 항상 유리합니다.
국세와 지방세 낼 돈 정도는 통장에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이제 납부 진행해주고요.
납부 결과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납부 지로용지의 경우, 제 경험상 1월 중순 이후로 도착하는 케이스가 많아서 일자가 촉박할 수 있어요. 스마트 위택스 앱에서는 전산에 등록되기만 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하며 보통 1월 10일 이전에 조회가 가능해서 지로 용지 도착 이전부터 바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낼 세금이라면 생각났을 때 미리미리 납부해서 가산세 안받는게 유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