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 25만원 상향? 재테크 전략 알려드림
주택청약통장 이야기 말씀드리겠습니다. 빠르면 올해 9월부터 주택청약통장 인정금액이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상향된다고 발표가 됐거든요. 그래서 이거 관련돼가지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재테크 전략 말씀드리겠습니다.
자 주택청약을 하는게 저희가 집을 사기 위해서 청약통장에 가입을 하게 되는데 내 집 마련을 하는 방법이 크게 나누면 두 가지 정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주택청약통장을 이용을 해가지고 아파트 분양을 했을 때 청약을 통해서 분양권 사가지고 내 집 마련하는 방법이 있구요. 두 번째로 그냥 기존에 있던 아파트 있잖아요. 그거 그냥 돈 주고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 이 방법으로 지금 집을 샀었는데 예전에 이때 제가 아파트 사기 전에 청약통장이 있었거든요. 있었는데 뭐 분양도 많지도 않고... 또 빨리 집을 장만해야 되는 이런 걸 하고 싶었기 때문에 그냥 돈 주고 아파트를 사게 됐습니다. 이때에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어요.
그래서 크게 1번으로 내 집 마련하는 방법이 있고 2번으로 내 집 마련하는 방법이 있는데 어떤 걸 선택해야 될지 아직 내 집 마련하시기 전인 분들은 이 두 가지를 모두 가능하도록 포지션을 잡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주택청약통장을 유지를 하면서 관리를 해왔던 겁니다.
근데 이 금액을 지금 상향을 하면서 여기에서 관련된 어떤 재테크 전략 이라든지 뭐 저축금액 변경 이라든지 이런 전략들이 이제 필요해질 수가 있게 되구요.
이제 나와 있는 내용을 보면은 기본적으로 청약통장 납입한도가 늘어나게 되면 지금 공공분양주택 같은 경우에는 평균으로 당첨선이 한 1200만원에서 1500만원 선이었던 거예요. 지금까지. 근데 이거는 매월 10만원 인정했을 때 그랬다는 거거든요?
이 상태에서 매월 25만원으로 올려주게 되면 당첨 도달 기간이 4년으로 줄어들 수 있다 라고 주장을 합니다. 근데 뒤에서 제가 이거 왜 안되는지 말씀드릴 거예요. 그리고 민간주택 같은 경우에는 그냥 돈 주고 아파트 사거나 아니면 청약통장 만들 때 이게 일시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드는 게 어렵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사실 청약통장 재테크 전략이 크게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소득공제. 이것도 자격 조건이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다 되는 거 아니고요. 청약통장 금액을 인정액을 늘려주는 이유는 이거예요. 주택도시기금 확충해가지고 돈 마련하겠다 라는 것입니다.
주택청약통장 현재까지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매월 2만원에서 매월 50만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했어요. 그래서 2만원 넣으시는 분도 있고 5만원 넣으시는 분도 있고 이렇게 되어 있었는데... 이게 주택청약통장이 공공분양주택 같은 경우에는 매월 인정 금액을 10만원까지만 인정을 해줬거든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재테크 전략을 저희가 얘기를 할 때 공공분양주택청약까지 고려를 해야 되잖아요. 그러면 매월 10만원 납입이 가장 추천되었고 이거 외의 방법은 사실 이런 것들은 아무 의미 없던 겁니다.
근데 제가 다른 젊은 친구들하고 얘기를 해보면 매월 2만원 넣으시는 분도 있고 매월 3만원 넣으시는 분도 있고 그래서 왜 그렇게 넣냐 라고 물어보면 대답이 없어요. 자기도 왜 그렇게 하는지 모르고 그냥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했던 겁니다. 근데 사실 저도 예전으로 돌아가면은 금융이나 재테크 이런 거 모를 때를 생각해 보면 저도 이렇게 했었던 거 같아요.
근데 이 금액을 이제 25만원으로 올려준다는 것인데 주택청약통장으로 당첨 경쟁이 일어나요. 주택청약통장을 나 혼자만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봤을 때 당첨선이 1200만원에서 1500만원 선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매월 10만원 인정해 주잖아요. 이거를 1년 넣으면 120만원이 되거든요. 그리고 이거를 1200만원을 만들려고 하면 10년이 걸리는 거예요. 10년 동안 무주택자로 주택청약통장을 매월 10만원씩 운영을 하고 있어야 최소한의 당첨선에 올라갈 수 있다... 현재 이렇게 된 것이거든요.
그래서 정부에서 지금 주장하는 것은 월 납입금액 상향되면 1200만원 만드는 게 더 빨라지니까 당첨 확률 올라가고 더 빨리 당첨될 수 있지 않냐라고 하는데... 아닙니다.
왜 그러냐면 이게 어쨌든 경쟁이거든요. 집은 숫자는 제한되어 있고 집을 청약 통장을 써서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은 많기 때문에 경쟁인데, 나 혼자만 월 25만원으로 상향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다 상향이 될 거 아니에요? 그러면 만약 모든 사람들이 다 25만원씩 넣는다면 나도 청약 당첨이 되기 위해서 나도 25만원을 넣어야 된다는 소리가 됩니다.
그래서 기간은 그대로인데 금액만 높아져 버리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매월 25만원씩 1년 동안 넣으면 300만원이 되거든요. 300만원 딱 맞추고 이거를 10년 넣으면 3천만 원 정도가 10년 동안 묶이게 된다. 이게 최소치입니다.
그리고 주택청약통장 자체가 이자가 좀 낮아요. 이자가 높지 않고 낮고 그리고 3천만 원을 내가 10년 동안 묶어야 되니까 다른 투자를 못 하게 되는 이런 단점이 지금 발생되는 것인데 매월 10만 원씩이면 그래도 좀 어느 정도 그냥 없는 돈 셈 치고 할 수 있지만, 매월 25만원은 얘기가 달라지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주택청약통장 이거 현실적으로 의미있나 따져보는데요. 300만원으로 소득공제를 상향해주거든요. 1년 동안 넣었을 때 최대치입니다. 그런데 이 소득공제 효과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왜냐하면 이 주택청약통장으로 소득공제를 받으려고 하면은 총 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데 무주택자만 받을 수가 있어요. 유주택자는 주택청약통장으로 소득공제 못 받습니다.
그래서 이 구간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세율이 엄청 높지 않기 때문에 소득공제 효과가 그렇게까지 크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도 효과가 있긴 합니다.
그리고 당첨 기준이 줄어든다 라고 주장하는데 내가 25만원 넣는 거 플러스 다른 사람들도 분명히 25만원을 넣을 거거든요? 그러면 당첨 기준은 줄어들지 않고 그냥 주택청약통장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버리는 거예요. 그래서 원래는 한 1,500만원 정도 묶으면 10년 동안 당첨선이었는데 지금은 3,000에서 한 4,000만원 정도 묶어야 된다는 소리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주택청약통장을 내가 가지고 있더라도 하더라도 일단 뭐 집이 있어야 청약을 해서 분양을 받을 거 아니에요? 근데 요즘에 부동산 시장도 안 좋죠 집값도 계속 오르죠 이렇게 하다 보니까 내가 이거 통장 언제 당첨될지도 모르는데 최소 10년 이상 돈이 묶여 있어야 하는 혹은 20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네 그래서 이런 단점들이 있는 이런 제도입니다.
그래서 단점들을 알아봤고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되냐라고 물어보시는 분이 있다고 하면 제 생각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에 내 집 마련이 필요하신 분들은 내 집 마련을 위해서 청약통장은 유지를 해야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5만원으로 유지하는 거예요 이제부터.
일단은 집을 사야 되기 때문에 내 집이 있다는 게 굉장히 좋은 일이고 저도 내 집을 갖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 내 집 마련을 추천해 드리고 싶은 이런 사람인데 제가 지난번에 주식 투자해가지고 집 사기보다는 집 사고 나서 주식 투자해라 라고 하는 주제의 영상을 올렸을 때 많은 분들이 집이 뭐가 필요하냐 집값도 너무 비싸고 그냥 주식 투자해가지고 그냥 뭐 전세나 월세 살면서 돈이 많은 게 최고 아니냐라고 하지만 내 집을 가지고 있게 되면 이 효용가치가 좀 큽니다. 그래서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어떤 안정감이라든지 가족들끼리의 어떤 미래 계획을 세울 때 장점이라든지 여러 가지 장점들도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는 내 집 마련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고요. 나는 공공분양 안하고 그냥 내 돈 주고 아파트 살 건데 청약통장 왜 유지하냐 라고 물어본다고 하더라도 일단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몰라요. 나는 민간 아파트 투자하려고 했고 나는 민간 아파트 그냥 내 돈 주고 살려고 했는데 공공분양 자체가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살다가 보면은 또 공공분양에 대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기회를 일단 받아내기 위해서는 일단 청약통장이 있어야 되니까 청약통장 유지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 주택청약통장을 만들 때 어떻게 재테크하는지 말씀드릴게요. 일단 1년에 300만원 저축 필요합니다. 최대치로 해야 돼요. 이거보다 낮은 금액으로 하는 건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리고 내가 만약에 총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고 무주택자일 경우에는 소득공제 효과를 주는 거니까 이때에도 청약통장이 없는 것보다는 청약통장을 필수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유지할 때 어떻게 해야 되냐? 청약통장 유지 만약에 하실 거면요. 매월 10만원씩 해가지고는 앞으로는 의미 없어요. 매월 25만원씩 최대치로 납입해가지고 어떻게든 당첨선에 포지션을 잡고 있는 게 유리합니다. 그래서 자기의 소득이나 환경을 잘 살펴보시고 내가 1년에 300만원 저축이 가능하고 총소득 7천만원 이하이고 무주택자라고 하시면 그리고 매월 25만원씩 납입이 가능하다고 하면 저축한다고 생각하시고 청약통장 만들어서 최대치로 납입을 해가지고 나중에 민간 분양 뿐만 아니고 공공분양도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