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 납입중단 (1순위 이후) 자동이체 해지하기
지난번에 블로그에 글을 썼을 때 주택청약통장 입금 금액을 잠시 2만원으로 바꿨다가 다시 10만원으로 올려서 그동안 매월 납입 및 저축 개념으로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원하는 금액을 모두 채우게 되면서 이제 주택청약통장 납입중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별도의 납입중단 기능은 없기 때문에 자동이체를 해지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유주택자의 경우에는 주택청약통장을 딱 1순위만 만들어놓고 자동이체를 해지해서 납입을 중단하는게 재테크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통장에 너무 많은 돈이 묶이면 묶일수록 안좋다고 봅니다. 청약이 언제 당첨될지도 모르고... 특히 2030 청년분들의 경우 가점제 환경에서는 가점이 낮아서 경쟁이 어렵기도 하고요. 차라리 그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택청약통장을 납입중단, 아니면 납입중지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 주택청약통장의 단점을 알아보면 됩니다.
#주택청약통장 단점
- 소득공제 혜택 있지만 유주택자는 받을 수 없음
- 일반 예금이나 적금에 비해 이율이 낮음. 따라서 큰 목돈이 묶일수록 안좋음
이렇게 돼 있어서 원하는 금액을 모두 채우고 1순위를 받은 후에는 납입중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택청약통장 납입중단(자동이체 해지) 방법 (NH농협 기준)
일단 NH농협 앱에서 진행합니다.
전체 메뉴에서 검색창에 [자동이체]라고 검색하면 아래쪽에 [이체신청관리] 메뉴가 나타나고 여길 클릭합니다. 이후 주택청약통장 계쫘를 선택해서 자동이체 구분을 조회합니다.
해지하기 전까지 매월 10만원을 설정했으므로 현재 10만원으로 설정돼 있습니다. 이체주기는 매월 10일이었습니다. 이제 이체 해지를 해야하는데 [자동이체 등록] 화면에서 아래쪽에 버튼을 클릭해서 [이체 해지]를 선택합니다.
해지를 선택하게 되면 자동이체 해지가 완료됩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까 이때 납입일 기준으로 앞뒤로 2영업일 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10일에 납입되었다면 12일이나 13일에 자동이체 해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까먹지말고 자동이체 해지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통장 계좌정보를 통해 1순위 여부와 납입횟수, 그리고 입금금액 최대금액도 볼 수 있습니다. 민간주택청약의 경우 주택청약통장에다가 금액을 일시납이 가능하므로 이때 만약 필요하다면 일시납으로 1순위를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그럼 매월 10만원이 여유자금이 생기는데 다른 곳에 투자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