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숏츠 3분으로 길이 늘어난다! 홍보 마케팅과 저작권은?
유튜브에서 2024년 10월 15일부터 숏폼 플랫폼인 유튜브 숏츠의 업로드 영상 길이를 최대 3분까지 늘려준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유튜브 숏츠는 최대 3분짜리 영상 업로드가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는 최대 60초였었는데 사실 60초를 꽉 채우지 않고 더 짧은 숏폼 영상을 여러개 만드는 전략도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제부터는 최대 3분짜리 영상은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숏츠로 분류되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한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유튜브 숏츠의 경우, 정사각형(1:1비율) 또는 세로(9:16비율) 형태일 때 자동으로 숏츠로 분류해주는데 최대 길이 3분입니다. 자동으로 유튜브에서 숏츠로 분류된다고 하며 이러한 동영상들은 유튜브에서 숏츠 수익 공유 모델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유튜브 모바일 앱에서 3분짜리 숏츠를 유튜브 숏츠 카메라를 통해서 만들 수는 없고, 따로 제작을 한 다음에 데스크톱이나 유튜브 스튜디오앱을 통해서 업로드를 해야만 3분짜리 숏츠를 올릴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저작권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숏츠에서는 주로 짧은 영상들이 사용돼 왔었기 때문에 음악 저작권에 대해서 과거만큼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는 형식이 많았습니다. 거기에다가 요즘에는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숏츠를 통해서 인기 음악이 될 경우 수 많은 모방 콘텐츠가 나타나게 되고, 이렇게되면 자연스럽게 바이럴마케팅이 될 수 있고 인기 음원이 될 수 있었다는점을 고려할 때, 음원 제작자분들도 자신의 음악이 저작권 침해를 제기하는것보다는 가만히 놔두고 바이럴 되도록 만드는게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그런데 길이가 최대 3분으로 늘어나게 된다라면 보통의 음악들이 약 3분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다는점을 고려할 때, 1개의 음원 전체를 모두 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앞으로는 길이가 1분을 초과하는 유튜브 숏츠 동영상의 경우 유튜브에서 관리중인 콘텐츠ID 시스템에 의해 소유권 주장이 발생하게 되면 전세계 유튜브 채널에서 차단되며 재생할 수 없고 추천되지 않게 되는걸로 바뀝니다. 수익창출은 당연히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영상 자체가 재생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1분을 초과하는 유튜브 숏츠의 경우,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음원, 이를테면 아트리스트 음원 같은걸 사용하는 케이스가 앞으로 훨씬 더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길이 1분이 기준점입니다. 길이가 1분이 넘는 숏츠 동영상은 기존에 롱폼 유튜브 영상들처럼 콘텐츠ID의 소유권 주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더 정확도 높게 소유권 주장이 가능한 콘텐츠를 체크하고 뽑아내는게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숏츠는 최대 60초 길이였고 실제로는 60초보다도 더 짧게 영상을 제작해왔었기 때문에 그동안 음원 저작권 등에 대해서는 과거만큼 중요도가 낮아져있는 상황이었습니다만, 앞으로 1분 이상되는 유튜브 숏츠의 경우에는 기존 가요를 사용하기보다는 저작권에 문제없는 음원을 사용하는게 더 나아보입니다.
실제로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그렇게 하라고 돼 있습니다. 유튜브와 숏츠 계약을 체결한 파트너가 제공한 아트 트랙들은 지금 유튜브 숏츠에서 음악을 추가할 때 검색이 가능한 음원들입니다. 대부분의 새로운 음악들을 쓸 수 있을걸로 보이긴 합니다만, 지금 당장이 아니라 나중에 소유권 주장이 진행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유의해야겠습니다.
수익 VS 마케팅 효과
수익창출 측면만 보자면 유튜브 숏츠보다는 일반 길이의 롱폼 영상 스타일이 더 낫습니다. 이렇게하면 보기 페이지 광고를 삽입할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영상(예를들어 2분짜리 영상)도 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조회수 측면이나 추천도 측면에서는 유튜브 숏츠가 더 나아보입니다. 아무래도 숏츠는 요즘 유튜브 플랫폼에서 밀어주는 콘텐츠 형식인데다가 더 높은 조회수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독자가 많고 팬심과 충성도가 높은 유튜브 채널의 경우에는 여전히 3분 이상되는 롱폼 영상이 유리합니다.
구독자가 적고 충성도가 낮은 유튜브 채널의 경우에는 더 많은 신규 구독자 유입과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기 위해 3분짜리 유튜브 숏츠를 제작해서 업로드하는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음원 저작권 관련이 걱정된다면, 아래 글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