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국세청 손택스로 국세 납부하기(인적용역 기타소득)
사업하는 과정에서 인적 용역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는 세금신고 업무가 거의 매월 발생합니다. 부가세나 종합소득세는 기간이 딱 정해져있어서 그때 그때 자료 정리해서 신고하면 되는데, 인적용역 기타소득의 경우 매월 신청해야해서 거의 상시로 신고해야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저같은 경우 맥북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과거에는 세금 신고 때 마다 윈도우를 부팅해서 사용했었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뀐 뒤 부터는 국세청 세금신고 업무도 맥북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세금신고와 업무처리가 모두 맥북과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가능한점은 좋은데, 단 한가지, 세금 납부 부분은 결제 처리가 필요해서인지 여전히 무슨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데 이게 exe 파일로밖에 없어서 맥에서는 진행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세금신고 및 자료제출 등의 거의 모든 작업은 맥북에서 진행하고 나머지 국세 및 지방세 납부만 다른 곳에서 진행을 해야하는데 이때 윈도우를 부팅하는건 번거롭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있는 국세청 손택스 앱으로 진행하면 편리합니다.
제일 먼저 국세청 손택스 앱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후 국세청 손택스 앱 첫화면에서 [국세납부(납부할 세액 조회납부)]를 선택합니다. 납부할 세액 조회가 되려면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국세 세금 신고가 되어 있어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안내문이 나타나는데 국세의 경우 카드로 납부할 경우 납부대행 수수료가 붙습니다. 신용카드는 0.8%, 체크카드는 0.5%입니다. 저는 국세와 지방세 모두를 납부할 때 무조건 계좌이체로만 납부하고 있습니다.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안내문을 읽어본 후 [확인]을 클릭하면 납부해야할 건수와 세액이 표시됩니다. 건수와 세액 확인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아래쪽에 있는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납부를 진행합니다. 이렇게하면 편리하게 맥북+스마트폰 조합으로도 국세청 세금신고 업무 거의 대부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