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미국주식 및 해외ETF 주식담보대출 가능할까? (직접 문의해봄)
목돈이 좀 필요해서 주식을 모두 정리하거나 또는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일단은 알아보는 단계인데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으로서 똑같은 종목을 팔았다가 다시 사게되면 거래세와 양도세만 물게되어서 실질적으로 자산이 감소하기 때문에 주식 담보대출을 알아보았다.
현재 키움증권에 해외주식들을 몰아서 관리하고 있는데 키움증권에 문의 후 미래에셋증권에 함께 문의해보았다.
키움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채팅상담으로 문의해보았다.
키움증권: 해외주식은 담보대출 불가능. 국내주식만 담보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미래에셋증권
다음으로 미래에셋증권에 문의. 만약 미래에셋증권에서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는다면, 키움증권에 있는 해외주식들을 모조리 미래에셋증권으로 대체입고 시켜서 담보대출을 진행할 생각이었다. 미래에셋증권은 키움증권처럼 채팅상담이 없어서 전화 문의로 진행하였다. 전화 문의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미래에셋증권에서는 해외주식 담보대출이 가능하며 담보대출이 가능한 종목이어야한다. 따라서 종목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미국주식 담보대출 가능한가? → 종목이 해당된다면 가능하다.
- IVV 종목 담보대출 가능한가? → 가능하다.
- 해외주식 결제의 경우 대출이 가능한 종목이어야한다.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나스닥 등록 대형 종목들 가능한가? → 가능하다.
- 대출 비율은 종가에 70%다.
- 그런데 미국주식의 경우 종가 수신 시간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예를들어 오전 9시에 대출 실행할 경우 전전일 종가로 기준이 잡힐 수도 있다. 정규장 종가의 70%다.
- 만약 해외주식 계좌가 미래에셋증권에 없다면, 해외주식계좌를 먼저 만들어야한다.
- 해외주식 종합계좌로 신규로 개설 필요하다.(없을 경우)
- 이렇게 새로 만들어지는 계좌에서 담보대출 약정 진행하면 된다.
- 대출 금액에 따라 인지세가 있다. (이 부분은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에 확인 가능)
- 비대면 계좌일 경우 이자율이 높다. 오늘자 기준, 9.5% 정도.
- 이자는 영업일 첫 날에 결제되는걸로 알고있다.
였다.
메모하면서 통화 문의했었다.
결과적으로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해외주식 단일 종목들과 S&P500 지수추종 ETF인 IVV도 담보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긴 했다. 그런데 대출 비율이 70%라서 30%만큼을 현금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엑셀로 계산을 해보니까, 내가 필요한 자금이 부족하다... 어쩔 수 없이 해외주식 자산을 모두 매도해서 유동화하는게 낫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개인연금저축펀드에서는 어떨까?
IRP 계좌나 개인연금저축펀드 계좌 등은 어떨까? 싶어서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찾아보았다.
ETF는 안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