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nThink(이하 DT)에서 웹페이지를 캡쳐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자주 쓰이는 것은 아마도 Bookmarks와 Web Archives 인 것 같은데요.
이 방법은 웹 페이지 전체를 스크랩하는 방법인데, 
사용자에 따라 가끔 or 자주 웹 페이지 중 일부분만을 캡쳐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데본씽크에서 제공되는 링크나 애드온즈를 사용해서 클리핑 할 수 있습니다만... 이 경우 전체 페이지를 북마크하거나 클리핑할 수 밖에 없는데, 작은 수의 클리핑이라면 괜찮습니다만, 많은 양의 다양한 데이터를 클리핑 하기엔 전체 페이지를 모두 클리핑 하는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더군요.



위 이미지처럼 웹 페이지 중 일부분만을 드래그하여 해당 부분만 따오고 싶을 때엔 어떻게 할까요?
원하는 문장을 복사/붙여넣기 할 수도 있을테지만 이 방법은 창을 여러번 옮겨다녀야 하고, 양이 많을 경우에는 꽤 불편한 방법입니다.

일부분만 캡쳐하고자 한다면 MAC의 사파리 브라우저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엔 기본적으로 단축키 Command + ) 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사파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 특히 파이어폭스를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유저에겐 해당 단축키가 먹히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좀 해보았더니 아니 글쎄, 사파리 브라우저 외에는 해당 단축키를 사용할 수 없다! 는 리뷰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그 이유인 즉 코코아 기반 어플리케이션 끼리만 동작한다더군요.

하지만 의지의 한국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가장 먼저 시스템 - 키보드 - 서비스에서 해당 단축키가 제공되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서비스에 해당 단축키가 포함이 되어 있더군요.
하지만 이 단축키는 사파리에서만 제공되었으며, 제가 쓰는 파이어폭스에서는 무슨 연유에서인지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파일 및 폴더 쪽에만 해당하는 단축키더군요. 스크롤 아래에 해결책이 있었습니다.ㅠ)

이런 ...
계속해서 구글 검색 및 데본씽크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키워드를 넣어가며 찾아 보았으나 영어에 무지해서 그런건지 검색을 잘 못하는건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데본씽크 공식 메뉴얼을 찾아봐도 자세히 안나와 있고....


너무 검색이나 메뉴얼에만 의지했던 걸까요?
매우 우연하게, 그리고 어처구니 없게도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해결책은 파이어폭스 메뉴 - 서비스 항목에 있었는데요.
위 이미지는 블럭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제공된 서비스입니다. 서비스가 없군요.
하지만 블럭 설정을 한 뒤에 서비스를 보면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데본씽크와 관련된 서비스가 무려 2개나!!!
하나는 텍스트 클리핑이며 하나는 이미지 클리핑인데요.
한가지 다른 점이라면,  텍스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미지는 클리핑되지 않는데 비해 Add To DEVONthink를 선택하니 이미지까지 함께 클리핑 할 수 있다 정도더군요.

단축키를 보면 Command + ( 로 나와 있습니다. 해당 단축키는 텍스트만을 클리핑할 때 쓸 수 있는 단축키이며, 그림까지 함께 클리핑할 때 쓸 단축키는 설정되어 있지 않네요. 그렇다면 단축키를 설정해두면 되겠죠.



단축키를 설정해 줍니다. 사파리와 비슷하게 Command + ) 로 지정했습니다.



잘 적용되었네요.

이렇게 간단한걸 해결하느라 몇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결론은... 시스템 - 서비스 항목을 스크롤까지 내려가며 꼭 확인하자!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