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크다운으로 블로그 글 예쁘고 편하게 쓰는 법]
마크다운 에디터 활용(MOU, 하루패드)
마크다운을 활용하기 위하여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마크다운 전용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존하는 많은 마크다운 에디터가 있습니다. MAC용 뿐만 아니라 윈도우용까지 다양한 프로그램과 앱들이 상용 혹은 베타버전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제가 직접 사용 중인 MOU(MAC 용)와 MOU와 거의 흡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국내 개발자가 만든 하루패드 2개를 소개해드립니다.
MOU
MOU는 MAC용으로만 사용 가능한 마크다운 에디터입니다. 무료이며 donate 소프트웨어입니다. 꽤 비싼 가격을 가진 상용 앱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괜찮은 기능을 제공 중입니다만 아직 한글화 계획은 없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별다른 스페셜 기능들의 집합이라기 보다는 마크다운 에디터를 사용하게끔 만드는 가벼운 기능들로 구성된 앱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사용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아직 마크다운 문법에 완벽하게 적응하지 못한 상태이기에 글을 쓰면서 해당 글이 표시되는 화면을 미리보기로 보는 편이 글쓰기에 훨씬 편리합니다. MOU는 마크다운 에디터들 중 미리보기를 지원하는 몇 안되는 앱이기도 합니다. MAC용으로만 제공되고 있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만 MAC 사용자 분들이라면, 그리고 마크다운에 익숙해지시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MOU는 꼭 한번 사용해보아야 할 앱이 분명합니다.
저 역시 MOU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MOU를 이용하여 마크다운 문법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MOU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MOU 장점
- 무료(기부 형태의 소프트웨어)
- 실시간 미리보기 가능
- 커스텀 CSS 가능
- 확장된 마크다운 문법(extended markdown)지원
- 기초적인 마크다운 문법 메뉴얼 제공(Cmd+R)
- 단축키 혹은 원클릭으로 마크다운 문서를 HTML로 변환 후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 있는 기능
하루패드
MOU와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MAC용 뿐만 아니라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마크다운 에디터입니다. MOU와 마찬가지로 실시간 미리보기를 지원하는 마크다운 에디터입니다. MOU에서 지원하지 않는 추가적인 몇 가지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어,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매우 큰 에디터입니다만 아직까지 베타버전이기에 조금의 오류들이 있습니다만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국내 개발자가 개발하고 있는 중이며, 빠른 속도로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주목해 볼 만한 에디터라 하겠습니다.
하루패드의 장점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하루패드 장점
- 무료(기부 형태의 소프트웨어)
- 실시간 미리보기 가능
- 크로스 플랫폼 지원
- 깔끔한 UI와 사용자 입맛게 따라 변경할 수 있는 여러개의 테마
- 여러개의 포맷과 쉬운 외부문서 가져오기 기능
- 개발자 트위터를 통한 활성화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마크다운에서 문장 정렬, 제목 정렬, 이미지 정렬 등의 정렬 문법이 꼭 필요할 케이스나 니즈들이 있으신가요?
문장끝에 :| , |: , :: 와 같은 문자를 추가하면 정렬하는 문법을 고민중입니다.
— haroopad (@haroopad) 2014년 1월월 5일
하루패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하루패드 사이트 ↩와 개발자 트위터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개발자 트위터는 트위터 자체를 직접 링크해 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