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후기] 봉화농업기술센터 - 농업경영 마케팅 1기

강의 제목 : 농업경영마케팅 모바일 활용
강의 주관 : 봉화농업기술센터
강의 일시 : 2015년 1월 19일(월)~22일(목) 14:00 ~ 17:00(4일, 하루 3시간)
강의 장소 : 봉화농업기술센터 2층 전산교육장


2015년 첫 강의로 봉화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농업경영 마케팅 1기 과정의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봉화농업기술센터에선 그간 블로그 교육 등이 진행된바 있었는데 이번에 농업경영 마케팅 관점에서 모바일 교육이 새롭게 추진되면서 영광스럽게 강사를 맡게되었네요.

모바일 교육이 처음 시행되면서 테스트 드라이브 차원에서 4일간 3시간씩, 총 12시간 강의를 우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정원이 20명이었는데 20분이 넘는 수강생분들이 오셔서 자리가 부족할 지경이었고, PC는 당연히 부족했죠. 다소 부족한 환경이었음에도 봉화군의 수강생분들이 매우 열의있게 배우는 모습에 감동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처음 강의를 준비하면서 아무런 사전정보없이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면 빠른 시간내에 바로 실행가능한 마케팅 방법을 함께 고민해볼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으로 범위를 좁혔습니다. 강의는 페이스북이 위주가 된 SNS와 초급과정에서 이해할 수 있을법한 온라인 마케팅 이론을 첨가했는데요. 연세 많으신 선생님들께서 "강사 선생님이 참 열정적으로 가르쳐준다"라고 칭찬을 많이 해주셔서 더욱 힘내서 강의했던 경험이었습니다.

매일 오전에 안동에서 봉화로 왕복 2시간씩 출퇴근하고, 3시간씩 강의했더니 주말에는 완전히 녹초가 되어버렸습니다. 보조강사가 없어 강사 1인이 모든걸 진행한 까닭에 1:1 케어가 많이 부족했다고 느낍니다. 제 능력 문제도 있을 수 있을 것 같고요. 해당 피드백은 센터측에 전달해두었으니 앞으로는 보다 나은 교육 시스템이 차차 만들어지길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강의가 끝나면 매일 땀에 흠뻑 젖어 축축한 속옷을 느끼며 집으로 돌아가곤 했습니다. 보통의 실용교육이 대체로 그렇지만 수강생분들의 수준차이가 없지는 않아 누군가에겐 지루한 강의로, 누군가에겐 많이 어려운 강의가 되었겠다는 생각입니다.

4일 연속으로 연강한건 저도 난생 처음인데요. 강사도 힘들지만 수강생분들도 피곤한 나날들을 보내면서 힘드셨을텐데 끝까지 잘 따라와주신점에 대해 감사한 마음입니다. 무엇보다 새롭게 많은 분들을 알게되어 무척 기뻤고 간직하게 될 좋은 추억이 생긴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제 클래스 이후 블로그 마케팅 과정이 다른 강사분을 통해 또 예정되어 있으므로 그쪽에서도 여러가지것들을 많이 배워 농가소득 증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자리를 만들어주고 부족한 강의였음에도 매끄러운 진행으로 이끌어 준 봉화농업기술센터와 오후의 귀한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더 좋은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