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시놀로지 NAS로 접속하는 방법(Finder 이용)

시놀로지 NAS는 내부 혹은 외부에서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사용할 기능인 연결이 안정적이지 않다면 NAS를 쓰기가 불편하겠지요. 시놀로지 NAS는 기본에 충실한 네트워크 서버입니다.

또한 시놀로지 NAS는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파일을 빠르고 간편하게 저장 및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매번 DSM에 로그인하여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만 작업해야한다면 파일 공유 및 이동 등이 어려울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본격적인 활용을 위해 가장 기초인 NAS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아이맥 5K + 시놀로지 NAS DS415+를 사용 중이므로 MAC OS X 요세미티 기준으로 포스팅합니다.

MAC에서 Finder로 NAS 이용하기

MAC에서는 역시 Finder죠! 가령, 외장하드나 USB에 사진을 넣을 때 어떻게하면 가장 간편할까요? 외장하드나 USB를 맥에 연결하고 파인더에서 사진을 드래그&드롭하거나 복사/붙여넣기를 하면되겠지요. 마찬가지로 Finder에서 NAS로 접속한 다음 마치 외장하드를 이용하듯 시놀로지 NAS에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해두어야 빠른 접근과 자유로운 파일 관리가 되어 편리하지요.

afp, smb, webdav 등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더불어 시놀로지 NAS DS415+는 윈도우, 맥, 리눅스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는데다 FTP, SMB2, AFTP, NFS 그리고 WebDAV 까지 지원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 그리고 사용자의 성향에 잘 맞는 방식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면서 매끄러운 파일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쓰는 방법은 FTP, afp, WebDAV인데요. 저는 FTP를 쓸 일이 거의 없는데다 afp 혹은 WebDAV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afp와 WebDAV 두가지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공유 서버 이용하기

MAC의 좋은 장점이라면 아무래도 자동화 기능이 아닐까합니다. 저도 시놀로지 NAS를 맥에 물리면서 호환성이 괜찮을까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의외의 케미를 보여주며 환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가장 환상적이었던건 자동으로 잡아주는 공유서버 기능인데요.

로컬네트워크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NAS가 물려있는 공유기의 PC에서의 작업(예를들어 집)이 많은 저같은 사람에겐 완소 기능입니다.


DSM에서 제어판파일서비스로 들어갑니다. 이후 아래쪽에 있는 Mac 파일 서비스 활성화를 해줍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건 파인더를 실행한 다음 서버에 접속하는 일 뿐입니다.


만약 사이드바 즐겨찾기에 공유 탭이 없다면 파인더 환경설정에서 사이드바탭으로 넘어가 공유부분에 있는 연결된 서버를 체크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로컬 네트워크에서만 작동하며 외부에서는 afp 혹은 WebDAV로 접근해야합니다.


afp로 접근하기

afp는 가장 기초적인 NAS 접근방법입니다.

파인더에서 이동탭으로 간 다음 서버에 연결을 선택합니다.


afp://을 입력하고 그 뒤에는 자신의 IP주소 혹은 시놀로지 도메인 DDNS를 넣어줍니다. 즐겨찾기인 +를 눌러주면 다음에는 입력할 필요없이 선택만 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창이 나오는데 로그인을 합니다. 아마도 최고관리자 계정일 것입니다. 아이클라우드체인에 등록해두면 다음부터는 암호입력없이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파인더에서 NAS에 있는 폴더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각 시작폴더들은 각각의 공유폴더로 마운트되네요. 불필요한 폴더는 굳이 마운트할 필요없이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시놀로지 NAS의 AFP는 548 포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afp로 접속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공유기 설정 등에서 548포트가 오픈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WebDAV로 접속하기

WebDAV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가 지원을 하니까요. WebDAV는 사용자가 원격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편집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HTTP의 확장 기능입니다. Finder도 WebDAV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WebDAV로 연결하면 외부에서도 마치 연결된 외장하드에 접속하는 것처럼 시놀로지 NA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ynology DiskStation Manager의 WebDAV 서비스를 사용하여, Windows 탐색기, Mac OS Finder, Linux 파일 브라우저와 같은 WebDAV를 지원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로컬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액세스하는 것처럼 Synology NAS에 원격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WebDAV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활성화를 해주어야합니다. 시놀로지 NAS DSM에서 제어판파일서비스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WebDAV탭에서 WebDAV활성화에 체크해줍니다. WebDAV는 5005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나중에 보안을 위해 포트번호를 바꾸어도 됩니다.


이제부터는 afp방식과 거의 비슷합니다. 파인더에서 이동서버에 연결을 선택하고 서버 주소에는 http://로 시작하는 도메인 주소를 넣어준다음 끝에 :5005라는 포트번호를 넣어주면 됩니다. 꼭 포트번호를 넣어주어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제 파인더에서도 WebDAV를 통하여 NAS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집에서는 공유 서버를, 외부에서는 WebDAV를 사용하는데요. 불편함없이 파일 공유가 가능해서 참 좋습니다.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