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나 당신의 회사에서 SNS 활용해서 마케팅을 한다고 했을 그리고 그것에 대해 전혀 모르거나 아무런 지식과 개념이 없는 상태라고 한다면(혹은 그것에 대해 조금 알고있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가지의 선택지가 존재한다.
 




1) SNS 전문가 혹은 전문기업에게 마케팅 대행을 의뢰한다.

2) 자사에서 혹은 개인이 직접 SNS 전문성을 키운다.

 

이번 글은 1 선택지에 대한 내용이다. SNS 마케팅을 위하여 전문가 혹은 전문기업에게 마케팅 대행을 의뢰한다고 했을 , 어떤 부분을 고려할지에 대한 힌트다.



▶ SNS 마케팅, 진짜 어떻게 할 것인가?

SNS 마케팅이 인기가 하늘 높은 모르고 치솟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SNS 마케팅 업계로 뛰어들었다. 중에서는 진짜 전문가도 있고 50% 전문가도 있고, 자칭 전문가도 있다. 나는 2년동안 지역에서 블로그 SNS 관련된 마케팅 , 마케터, 온라인 마케팅 컨설턴트, 많은 강연과 출강 등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들과 경험을 거치면서 여러 사례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내가 글을 쓰고 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여기에서 얻은 여러가지것들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기 때문이다.

어쩌면 다른이가 보기에 나는 전문가는 커녕 비전문가 축에도 끼는 사람일지도 모르겠다언제나 그렇지만 선택은 고객들의 몫일 밖에 없다. 짧은 시간동안 나는 SNS 활용하는 많은 사람들과 기업의 성장과 후퇴를 지켜보아왔고, 최근에는 예전보다 높은 비율로 SNS 관련된 마케팅과 제대로된 활용법과 관련된 비즈니스 의뢰를 받고있다


의뢰인들이 물어오는 단연 중요한것은 효과적인 측면이다.

"정말 SNS마케팅을 하면 제품이 팔릴 있을까요?"

"요즘 SNS 인기라던데, SNS 통해 저희 서비스를 대박낼 있을까요?"


나는 다른이에 비해 실력은 없을지언정, 잠깐의 환상적인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현혹하거나 당장의 이익에 눈이 멀어 무조건 대박날것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고객의 마음에 들지는 않겠지만 나는 소신있게 진실하게 이야기하는 편이다. 이것은 비지니스 철학이기도 하다. (환상을 심어주는것으로 비지니스가 성사된다면 그것 또한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순 없다)

위와같은 질문들에 대답하는 나의 답변은 항상 다음과 같다.

"SNS 마케팅은 어떻게 없습니다. 해봐야 알죠."


많은 언론과 사람들이 말하는것과는 다르게 SNS 마케팅은 실패할 수도 있고 성공할 수도 있다. 언제나 100% 성공하는 SNS마케팅 기법이란 존재하지도 않고, 존재할 수도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실은 망각한 그저 환상에 사로잡혀 자신이 가지고 있던 많은 비용과 기회를 낭비하고 있다. 이것은 안타까운 부분이다. 환상이나 희망을 좇지말고 현실을 직시하는 시야를 가져야한다. 이건 게임이나 종교가 아니라, 비지니스다. 그리고 여기에서부터 진정으로 효과적인 SNS 활용하는 단추를 마련할 있다.



▶ 전문가는 어디에서 찾나?

SNS 마케팅을 전문가 혹은 전문기업에게 대행 의뢰하는 것은 간편하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이다. 덕분에 시간 문제나 골치아픈 여러가지 것들을 어느정도 해결할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당신은 마케팅 대행 의뢰를 위해서 SNS 마케팅 전문가나 혹은 전문기업을 찾아야 것이다. 과연 어디에서 찾아볼텐가

누가 전문가인가? 누가 진정한 실력자인가? SNS 마케팅 전문기업이나 전문가는 도대체 어디에 숨어있단 말인가?


많은 질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검색포털에서 검색을 통해 블로그 등을 참고하여 전문가를 찾아낸다.

2)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SNS 광고를 보고 찾아낸다.

3) 주변이나 관련 업계의 지인에게 문의해서 소개를 받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3가지 방법 모두 괜찮은 방법이라고만은 수가 없다.

SNS 대한 얄팍한 지식만 가지고 있는 사람도, SEO 기법들을 활용해서 블로그나 카페에 홍보 글을 쓰면 당신의 레이더망에 걸리도록 조작할 있다

마찬가지로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SNS 자체내의 광고도 신뢰성이 부족하다. 광고는 비용이 얼마 들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홍보 글을 쓰는것보다 훨씬 쉽고 간편하기 때문이다. 단지 조금의 비용만 내면 누구라도 전문가를 자칭할 있다.

주변인이나 관련 업계 지인에게 문의해서 소개를 받는 방법은 중에서는 그나마 제일 괜찮은 방법이다. 실제로도 많은 비지니스가 인맥을 통해 이루어진다. 문제는 정말 사람이 전문가인지 아닌지를 확실히 점검해볼 없다는데 있다. 지인이 믿고 추천해 사람에게 의심의 눈초리로 이것저것 체크하고 테스트해보는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해답은 당신이 직접 찾아나서는것이다.

진짜 SNS 전문가나 전문기업은 SNS 자체내에서 찾아내야 한다. 당신이 아예 SNS 계정이 없거나, 동안 한번도 로그인하지 않았으면 모를까, 조금씩이나마 꾸준히 하고 있다면 분명히 찾을 있을것이다. 사람이나 기업이 진짜 전문가라면, 당신도 어떤식으로든 메시지를 있을테니까 말이다

실제로 당신이 마케팅하고자 하는것도 같은 방법이지 않은가? 당신이 원하는것도 잠재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혀 모르는 불특정다수에게 노출시키고, 집단지성을 발생시키거나, 온라인상에서 입소문을 유도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고자 하는게 아닌가?

정말 '진짜 전문가' 혹은 '진짜 전문기업'이라면, 당신에게도 그들의 활동이 보여야만 한다. 그들은 그들 자체를 홍보할 있어야하고, 그래야 하기 때문이다


SNS 마케팅을 전문가 혹은 전문기업에게 맡기고자 때에는 급하게 결정하지 않도록 노력하라.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찾아보는 호흡이 필요하다.

당신이 투자하려고 하는것은 , 시간, 기회, 고객, 자사 브랜드다. 이런것을 쉽게 결정해서야 되겠는가?

감히 단언하건대, 당신이 목적을 가지고 SNS 서핑하다가보면 분명히 찾을 있다.


시간에 쫓겨 급하게 결정하여 비용을 투자했다가는, 시간도 잃고 돈도 잃게 된다. 그리고 고객도 잃고, 기회도 잃는다.



다음 8부에서는 번째 선택지였던, 자사에서 혹은 개인이 직접 SNS 전문성을 키우는 부분에 대해 살펴본다.


사진 출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