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쿼리 스파이더스웹 v4로 스킨 업데이트

꼬박 이틀이 걸렸다... 근 1년 정도 마크쿼리 스켈레톤 v2를 수정하여 스킨으로 사용하다가 이번에 4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글을 보고 큰 마음먹고 적용해보았다. 기존에 쓰던 1단 스킨은 여러가지로 유용하고 선명해서 좋았는데, 여러가지 부분들을 고려해서 가장 블로그 답다 할 수 있는 2단 스킨으로 되돌아왔다.

아직 마크쿼리 v4는 정식배포 전이고 곧 릴리즈 된다고한다.

적용 후 소스코드를 들여다보니 이전과 너무나도 많은 부분들이 변경되어 갈피를 잡지 못한채 몇가지 부분만 수정해서 사용하고있다. 기본 디자인으로도 충분히 멋진 스킨이다. 기존에 스켈레톤 스킨이 단어 그대로 골격만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다듬어 사용하는 스타일이었다면 이번 버전4에서는 완성형 골격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별다른 수정없이 곧장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에 가깝다.

기존에 편법으로 만들어 사용하던 마크다운 디자인들과 덕지덕지 붙은 스타일시트들이 해결이 안되어 꽤나 고생했는데, 불필요한 몇개는 빼는 쪽으로 타협했다(귀차니즘도 한 몫했다).

버전4로 올라오면서 변경된 가장 큰 특징이라면, 로딩프로세스 페이지, 검색창의 변화, 구글 맞춤검색 적용, 모바일에서 서랍 메뉴정도가 될 것 같다. 소소하지만 깔끔한 디자인과 더 이상 빠를 수 없을만큼 빠른 로딩 속도는 덤이다. 특히 로딩프로세스 페이지는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 메인 타이틀은 첫화면(티애디션 등)에서만 노출되고 나머지 글 페이지에선 노출되지 않는데, 이 방식이 개인적으로 마음에든다.
  • 티스토리 밀어주기 버튼은 다소 낡은 시스템인 것 같고 효용도 없어서 삭제했다.
  • 본문 하단 The Author도 삭제
  • 그외 typography pre 태그 등을 약간만 수정했다.

아직 적용 초기라 실제 사용하면서 수정할 부분들을 고쳐나가야할 것 같다.

현재 개발해주시는 마크쿼리님이 열심히 수정/보완 중이라고하니 정식버전을 기다렸다가 적용해도 좋고, 미리 적용해보고 싶은 사람이나 나처럼 시간났을 때 후딱 해치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 테스트버전을 적용해봐도 좋을 것이다.


마크쿼리 닷컴 ↩

해당 페이지에서 새로운 글과 새로운 댓글이 올라오면 RSS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구독해두자.

신고
블로그 정보 이미지
『아름다운 사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1인분 청춘』의 저자, 작가, 강사, 글쟁이, 블로거, 문화 콘텐츠 매니저,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