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 → KT 기가인터넷 콤팩트로 인터넷 변경 후기

반응형

CJ헬로비전 → KT 올레 기가인터넷 콤팩트로 인터넷 변경 후기

인터넷을 바꿨습니다. 사용한지 거의 5년. 정확하게는 4년 10개월 만입니다. 사실 그렇게까지 빠른 속도가 필요하지 않고, 사진 업로드 및 블로깅 등의 평범한 작업들을 많이하는터라 기가급 인터넷 속도의 필요성은 크게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제가 사실 이런 쪽에는 잘 몰라서... 이번 후기는 그냥 참고용 정도의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론만 얘기하면 인터넷이 많이 빨라졌습니다. 체감으로 느껴질만큼요.


과거에 인터넷을 처음 CJ헬로비전으로 가입할 때엔 100M급 광랜이 대세였고, 속도는 비슷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CJ헬로비전으로 인터넷을 선택 후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구글이나 페이스북 유투브 등 해외사이트 이용이 많은데요. 인터넷이 불편해진건 얼마전부터였습니다. 저녁 피크타임 때(약 오후 8시~오후 11시 정도)만 되면 다른건 다 잘되는데, 유독 페이스북이나 유투브는 접속이 안될만큼 느려지더군요. 인터넷이 아예 안되면 차라리 나을텐데, 그것도 아니고 또 국내사이트는 잘 들어가집니다. 예를들면 네이버나 다음, 티스토리 등이죠. 꼭집어 해외사이트만 안되기에 이상하다 생각했었는데요. 이게 하루이틀이 아니고 지속되면서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고, 지인들에게 인터넷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같은 현상이 있다는 소식을 여러번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자료수집이나 생산성에 차질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검색이나 유투브 동영상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 사례를 찾고 공부하고 연구해야하는데 접속과 재생이 안되니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홍보용 사진들을 페이스북에 업로드하고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해야하는 시간대에, 어쩌면 가장 활발하게 업무를 진행해야하는 타이밍에 할 수 없었으니 어쩔 수 없이 인터넷 변경을 고려해야만 했습니다.

사실 집에 누가 들어오는게 싫어서 가급적이면 인터넷을 바꾸고싶지 않았는데요. 더군다나 이런 인터넷 관련 정보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는데다가 약간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 때문에 망설여지기도 했습니다만 결국 시간을 내서 KT 홈페이지를 둘러보게 되었습니다. KT 홈페이지에 접속한 이유는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의 통신사가 KT 였기 때문입니다. 결합해서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란 막연한 기대감에 들어가보았더니 정말로 결합상품이 있더군요. 그래서 결국 며칠간의 지켜봄과 고민 끝에 CJ헬로비전에서 KT 기가인터넷 콤팩트로 인터넷을 변경하였습니다.


KT의 인터넷 상품은 총 3개가 있습니다. 기가 인터넷(1G급)과 기가인터넷 콤팩트(500M급), 그리고 가족들끼리 결합상품으로 묶는 기가인터넷 패밀리인데요. 패밀리 상품 같은 경우 가족들 중에 KT 고객이 있어야만 가능하기에 저의 선택지는 기가인터넷기가인터넷콤팩트로 좁혀졌습니다.

먼저 기가인터넷 설치 가능 지역인지 확인을 홈페이지에서 해보았습니다. 해봤더니 된다고 나올 때도 있고 안된다고 나올때도 있어 정확성을 담보하기 어렵더군요. 결국 ARS로 전화를 걸어 문의결과 설치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ARS 상담원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보통 기가인터넷보다는 기가인터넷 콤팩트를 많이들 한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가격이 월 5,000원이나 차이가 나는데다가 기가인터넷 콤팩트로도 충분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쨌든 저도 기가 인터넷 콤팩트가입 신청을 했습니다.


이제부터 중요한건 요금이겠죠. 유무선 상품을 결합할 경우 30,000원 짜리 인터넷을 25,000원에 이용할 수 있네요. 부가세 제외 금액이므로 최종 인터넷 금액은 27,500원이 되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CJ헬로비전 인터넷 한달 요금이 25,000원 이었는데요(부가세 포함).

약 2,500원을 추가하면 4배 이상 빠르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요금관련으로 또 ARS를 통해 물어보니 인터넷 가격은 27,500원이 맞는데 추가로 폰 요금을 할인해주는게 있더군요. 이건 요금제에 따라 다른데, 저같은 경우 28요금제를 쓰고있어서 1,500원을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그럼 결국 1,000원만 더 내면 100M 광랜에서 500M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에 스마트 청구서를 신청하니 또 150원을 할인해주네요. 최종적으로 저같은 경우에는 가격차이가 1000원 미만이면서 인터넷 속도는 5배 정도 올라가고, 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신규가입시 설치비 22,000원이 있습니다.

Note

결합상품을 이용할 때 중요한건 약정 확인입니다. 모바일과 인터넷을 결합한 다음 3년 약정으로 임대료를 무료로 제공받는 형태인데요. 이때 인터넷과 모바일이 하나로 약정이 걸립니다. 무슨 말인고하니, 만약 인터넷 3년 약정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폰 기기 변경 등을 통해 모바일이 KT통신사를 벗어나면 이 약정이 깨집니다. 결국 위약금이 발생하는 것이죠. 저는 계속 앞으로도 KT를 쓸 것 같은 예감이지만 폰 통신사를 자주 바꾸시는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할 것 같네요.

KT 기가 인터넷에선 QoS 정책을 사용합니다. 데이터 사용은 무제한이지만 하루 100G를 초과할 때엔 속도가 줄어들어 100M급으로 사용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검색을 좀 해보니 여기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저같은 경우 하루에 100G(100기가비트 아니고 100기가 바이트입니다)를 다 사용할 수 있을까 싶을만큼 많은 양인 것 같습니다. 헤비 다운로더도 아니거니와 유투브 동영상을 5K로 보더라도 충분한 양으로 보여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설치전에 기존에 사용하던 CJ헬로비전 인터넷의 속도를 KT 홈페이지를 통해 테스트해두었습니다. 뭐 측정할 때 마다 살짝씩은 다르겠지만 보통 70~80Mbps 정도가 나오더군요.

아무튼 신규가입 신청을 해놓고 이왕 이렇게된거 한시라도 빨리 설치하자 싶은 마음에 최고 빨리 설치해줄 수 있도록 요청을 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당일 오후에 설치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고 곧바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큰 기업이라 그런지 방문 전에 기사님 얼굴 사진이 담긴 문자메시지가 도착해서 안도감을 심어주었습니다. 몇시경에 방문할 예정이고 기사님 전화번호 등 꼭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방문 예정시간보다 빨리 기사님이 도착해서 제가 원했던 빠른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설치 작업 시간은 약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기사님이 정말 친절하던데요. KT 인터넷은 처음 설치해보았는데 이렇게 깍듯하고 친절할줄은 몰랐네요. 설치도 깔끔하고 설명도 자세히 해주셨습니다. 저희 집이 2층인데다 제가 깔끔한 배선 처리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기사님이 사다리까지 들고 들어오고 엄청 고생을 하셨습니다. CJ택배처럼 KT도 홈페이지에 직원 칭찬 코너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나중에 찾아보고 있으면 한 번 해봐야 겠습니다. 아무튼 인사도 90도로 막 해서 살짝 부담도 주고 그랬는데 가장 중요한 설치도 문제없이 깔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검은색 알약처럼 생긴 멋진 디자인의 기계 2개가 새롭게 집에 들어왔습니다. 하나는 모뎀이고 하나는 공유기입니다. 모뎀에 불이 잘 들어오고 있네요.


이 녀석은 공유기인데요. 올레의 기가와이파이 홈 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습니다. 공유기 신청은 안했는데, 특판 기간이라고 하시면서 매우 저렴한 가격에 렌탈로 쓸 수 있다 하시어 바로 신청해서 받았습니다. 원래는 기가급 인터넷을 변경하여 뿌려줄 수 있는 아이피타임 등의 공유기를 새롭게 구매하고자 했습니다. 한 6만원 정도 하던데요. 이게 더 저렴하길래 이걸로 결정!


공유기의 안테나가 뭐 저렇게 두꺼운지... 저렇게 두꺼운 안테나는 처음 봤네요.

셋팅을 마치니 와이파이가 2개가 잡히는데요. 하나는 GiGA WiFi 이고 다른 하나는 그냥 WiFi네요. 기사님께 차이점을 물어보니 대역폭의 차이라면서... 가까이 있을 땐 기가와이파이로, 멀리 떨어질 땐 일반 와이파이로 사용하면 된다고 하시네요. 비밀번호는 공유기 하단에 적혀있습니다.

모뎀에는 총 3개의 선이 들어옵니다. 하나는 파워선이고, 하나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선,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공유기로 향하는 선이죠.


어찌저찌 설치 완료 후에 다시 한 번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이전보다 5배 이상 빨라진 모습을 보여주네요. 업로드는 천지차이로 늘어났습니다...


좀 더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잘 사용하진 않지만 토렌트를 실행하여 테스트용 파일을 다운로드 해보았습니다. 시드 여부에 따라 속도가 차이가 큰데 50MB는 나오네요. 이건 최고속도인데요. 평소에도 20MB는 뜨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11MB가 최고였습니다)


자, KT 올레의 기가인터넷 콤팩트 인터넷 설치가 끝났습니다. 며칠 사용해보니 끊김도 없고 빠르고 가볍게 잘 작동하네요. 공유기나 모뎀이 꺼진다던지 불이 하나 안들어온다던지 이런 일은 아직껏 없어서 다행입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귀찮더라도 진작 바꿀걸 하는 생각은 있지만 지금이라도 바꿨으니 어쩌면 다행인 것 같기도 하네요.

인터넷이 확실히 가볍고 빨라졌습니다. iMac 5K를 사용중인데, 그전에는 유투브 5K 화질을 저녁시간 때 보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었는데 이제는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퍼포먼스가 좋아지고 업로드 속도도 빨라서 뭔가를 업데이트 하거나 할 때 정말 좋은 느낌이 드네요(예를들어 대용량 이메일을 보낼때라던지, 유투브나 SNS에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큰 자료를 다운로드할 때 등)

인터넷은 다 거기서 거기인줄로만 알고있었는데 KT 기가인터넷 콤팩트가 이렇게 좋을줄 몰랐네요.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인터넷 작업이 더 재미있어지고 빨라질 것 같은 좋은 예감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