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먼저보기’ 설정하는 방법

페이스북에서는 선호하는 페이지나 계정을 뉴스피드에 먼저 나타나게 할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이 있다. 자동으로 선별되는 뉴스피드에 약간의 조건을 주는 형태인데, 친구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구독하는 페이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뉴스피드에는 정보와 함께 오염된 데이터와 공해도 함께 늘어나게된다. 양질의 콘텐츠와 유용한 정보만을 쏙쏙 골라 빼먹고 싶은 사람, 불필요한 게시물보다는 보다 유익한 게시물을 먼저 확인하면서 시간을 절약하고픈 사람이라면 페이스북의 먼저보기기능을 활용하면 좋다.

페이스북에서는 좋아요(친구 맺기)와 팔로잉 개념을 분리해뒀다. 좋아요로 직접 구독하는 것은 말하자면 공개적인 어떤 성향 표시이고, 팔로잉은 다소 소극적인 구독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다. 팔로잉이나 좋아요 모두 해당 게시물을 볼 수 있으나, 친구공개 게시물 등은 볼 수 없다. 좋아요를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하면 팔로잉이 함께 되므로 좀 더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PC에서 먼저보기 설정

페이스북 PC 웹에서는 먼저보기를 설정하는게 매우 간단하다. 

개인 또는 페이지에 들어가서 팔로잉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내 뉴스피드’ 항목에 먼저보기가 나타난다. 이 곳을 클릭해주면 앞으로 새로운 게시물이 올라올 경우 뉴스피드에서 최상단에 표시된다. 만약 여러개의 페이지를 먼저보기 해두었다면 먼저보기한 게시물들 중에서 순서에 관계없이 노출된다.


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 먼저보기 설정(개인 프로필)

스마트폰에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방법이 살짝 복잡하다. 그나마 개인 프로필은 쉽게 할 수 있다. 

먼저 특정 사람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접속한 후 팔로잉 버튼을 클릭하면 팔롱잉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탭이 3개가 나타난다. 오른쪽 끝에 있는 먼저보기를 선택하면 된다. 먼저보기 한 개인의 타임라인에는 별표 표시로 먼저보기가 돼있음을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먼저보기 설정

페이스북 페이지를 먼저보기 설정하는 방법은 꽤 까다롭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개인 프로필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어렵게 만들어뒀다.

먼저 설정을 눌러 설정 탭으로 들어간다. 그 다음 뉴스피드 기본 설정을 클릭하고


제일 위에 있는 먼저 볼 사람 정하기로 들어간다. 스마트폰 앱에서는 여기에서 먼저보기를 설정한다. 이 곳에서 좋아요나 팔로잉 중인 페이지들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먼저보기를 설정하게되면 마찬가지로 페이지 이미지 우측 상단에 별표 모양이 생긴다.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