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 보면 좋을 2018 하이마스크 공연 관람 후기

2018년 업그레이드된 하이마스크 공연을 관람하고 왔다. 하이마스크(HI MASK)공연은 안동에서 만들고 세계인이 즐기는 공연으로 2015년 처음 선보인 넌버벌(non-verbal) 퍼포먼스다. 대사가 극히 드물어서 아이들이나 연세 많은 어른들이 즐기기에도 정말 좋다.

나는 하이마스크 공연을 2015년도에 재미있게 관람하고 2016년이었나 2017년이었나 한 번 우연하게 본 뒤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이번에 다시금 보게됐다. 매년 조금씩 발전해나가는 하이마스크 공연을 꾸준히 관람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된다.


탈의 도시 안동인만큼 MASK가 들어가는 하이마스크 공연을 자칫 안동하회탈춤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론 탈을 이용한 공연이라는점만 빼면 전혀 연관이 없다. 하이마스크 공연은 트렌드에 맞게 음악과 춤, 조명과 무대 연출이 돋보이며 대사가 없어서 대사가 많은 하회탈춤과는 상반된다.


대사가 없다고해서 관객들과 소통하지 않는건 아니다. 홍대 등에서 관람할 수 있는 소극장 분위기로 배우들과의 거리가 상당히 가까운 까닭에 대사가 아닌 행동 등으로의 소통은 충분히 가능하다.


하이마스크 공연은 약 1시간동안 진행되는데 1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정도로 흡입력이 있다. 춤와 마임, 무술, 에어리얼 후프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한편으로 공연 전체를 아우르는 스토리라인이 있어서 그 스토리라인을 각자가 재해석해가며 관람하는게 포인트다.


대사가 없다는것의 또 다른 장점으로 국적, 나이, 연령을 초월하여 전연령이 즐길 수 있다는점을 들 수 있다. 예를들어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공연을 즐겨도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실제로 필리필,상해,베트남 등 해외 공연까지했다고 하니 언어의 경계를 넘은 공연이라해도 무방할 것이다.


2018년 5월 5일 어린이날부터 첫공연이 시작됐다. 올해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정기 공연이 이뤄지므로 원하는 시간대에 가서 관람하면된다.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거나 한여름처럼 무더운 날씨에는 실내에서 노는게 좋기 때문에 토요일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공연을 관람하고 문화생활을 즐겨보면 좋을 것이다.


특히 하이마스크 공연은 어린 아이들이 정말 좋아한다. 대사 대신 춤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까닭에 집중시간이 짧은 아이들도 1시간내내 집중해서 잘 보는 편이다.


하이마스크라는 이름만 들어보면 안동사람들의 경우에는 ‘또 탈이야?'라고 생각하며 지루하고 구닥다리식의 공연일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오산이다. 실제 관람해보면 상당히 재미있는 편에 속해서 젊은이들이 봐도 정말 좋다. 지역에는 공연문화가 상대적으로 취약해서 이런 공연을 볼 기회도 사실은 잘 없었던게 현실이다. 있을 때 보는게 제일 좋다.


공연이 끝난 후엔 배우들과의 포토타임이 있으니 추억을 남길 사진도 놓치면 안된다.


공연 제목인 HI MASK에서 HI는 'Hidden Image'의 약자라고한다. 마스크 속에 가려진 또 다른 모습을 상상하게 하는 역할이다. 숨겨진 이미지. 우리에게 숨겨진 이미지는 무엇일까? 과연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일까? 뭐 이런 철학적인 고민들도 해보게되었다.


하이마스크 공연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안동관광단지 내 유교랜드 원형극장에서 펼쳐진다. 미리 예매를 하면 가장 좋지만, 시간이 촉박하다면 현장에서 발권할 수도 있다. 유교랜드 입장권과 함께 묶인 패키지를 이용하면 하이마스크 공연과 유교랜드 탐방 모두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올해 공연에도 재미있는 캐릭터들이 많이 나온다. 주로 일상적인 이야기를 모티브로해서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특성상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공감하며 볼 수 있다. 중간 부분에는 관람객을 '울컥'하게 만드는 장면도 포함돼 있으니 참고하시길.


2018년 하이마스크 공연 정보

  • 공연명 : 하이마스크(HI MASK)
  • 일정 : 2018년 5월 5일~10월 27일(매주 토요일 오후2시)
  • 장소 : 안동문화관광단지 유교랜드 원형극장
  • 티켓 : 공연단일권 성인 12,000원 / 아동 8,000원
  • 예매 : 인터파크 또는 경북미래문화재단
  • 문의 : 경북미래문화재단 054-841-2433 또는 010-3674-8613
  • 경북미래문화재단 홈페이지 : www.gbculture.org




블로그 정보 이미지
문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파워블로거 me@namsieon.com, skatldj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