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개인형IRP에서 ETF와 예금 매수하는 방법
- 재테크 정보
- 2023. 12. 26.
미래에셋증권 개인형 IRP에서 이제 ETF와 예금을 매수해보겠습니다. 퇴직연금 개인형 IRP 계좌의 경우 돈을 입금해도 예수금으로 잡히고 당일날 마지막에(아마도?) 한꺼번에 돈이 반영이 되기 때문에 계좌에서 아직 0원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금이 잡히면 매수가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개인형 IRP 계좌는 구조가 조금 특이해서 위험자산에는 70%만 투자할 수 있고, 안전자산에 30%를 투자해야합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것처럼 저는 안전자산 30%룰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꽤 괜찮은 비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투자 전략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아무튼 이런 구조가 있기 때문에 개인형 IRP 계좌에서는 위험자산 투자상품과 안전자산 투자상품을 별개로 매수해야합니다. 저는 위험자산에서는 지수추종 ETF를, 안전자산에서는 예금을 매수할 것입니다.
미래에셋증권 개인형IRP에서 ETF 매수하기
먼저 위험자산에서 ETF를 매수해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사고 유형별 거래제한 계좌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퇴직연금 매매내역 통지처를 등록하라고 나오는데요. 2가지가 있는데 2가지 모두를 등록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더라고요.
2가지 항목 모두 등록해주면 퇴직연금 가입자 알리미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면서 이제 ETF 매수가 가능합니다.(그전에는 매수 불가능)
위험자산 매수 자체는 일반 주식계좌에서 매수하는것과 크게 차이나지 않고 비슷합니다. 그런데 제일 처음에 접근하는 버튼이 달라서 이 부분만 체크해주면 되는데요. 연금계좌의 경우 계좌 목록에서 체크하는게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미래에셋증권 계좌 목록에서 연금계좌를 클릭해보면 [연금계좌현황]이라고 나오면서 아래쪽에 [ETF/ETN/리츠]라고 돼 있는 탭이 있는데 여기가 위험자산을 매수하는 쪽입니다. 옆에는 [금융상품/디폴트옵션]이라고 돼 있는데 여기가 안전자산 쪽을 매수하는 곳이에요.
디폴트 옵션의 경우, 돈이 들어왔을 때 미리 정해둔 매수를 자동으로 진행하는걸 의미하는데, 저처럼 연말에 몰아서 한꺼번에 돈을 채우는 방식으로 IRP를 쓰실분들은 디폴트 옵션은 무시하셔도 되겠습니다.
양쪽 모두를 각각 매수해주어야하기 때문에 2번 매수를 진행해야합니다. ETF 탭에 들어가면 매수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매수 진행하면 됩니다. 원하는 종목을 검색하거나 목록에서 찾으면 되는데요.
위험자산 상품, ETF로 들어오게 되면, 제일 위쪽에 [투자한도 70%]라고 된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계좌에서는 나타나지 않던 문구로서 IRP 계좌에만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나머지는 일반 주식계좌에서 매수하는것과 똑같습니다. 매수를 진행해주면, 아래쪽에 매수하기 버튼이 사라지고 매입금액과 보유내역이 나타납니다.
미래에셋증권 개인형IRP에서 예금 매수하기
다음으로 안전자산에서 예금을 매수해보겠습니다.
예금 매수의 경우 원리금보장상품으로서 연금계좌라는 명목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데요. 원리금보장상품의 경우 매수주문 시간에 따라서 10시 30분 전에 매수하면 당일 적용, 10시 30분 이후에 주문하면 익영업일 기준금리 적용되며 매수도 그때 진행이 됩니다. 따라서 10시 30분 이후에 매수 주문을 하게되면 다음날 체결이 되며, 당일날에는 신청만 되는 형식입니다.
예금으로 한국증권금융예금 상품을 선택해봤습니다. 금리 4.1%로 준수하며 AAA 등급 예금일 뿐만 아니라, 제가 매수하는 시점에서 나와있는 IRP 계좌에서 예금 할 수 있는 예금 상품들 중에서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이었습니다.
원리금보장 예금 상품의 경우 예금보험공사 5000만원 한도의 보호 대상이 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매매기준 시간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저는 10시 30분 이후에 매수를 진행하여서 당일날에 매수되진 않았고 다음날 매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