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역 KTX이음 서울역 도착 후 지하철로 이동 방법

반응형

작년 연말부터는 안동역에서 KTX-이음을 타고 서울역까지 갈 수 있게 되면서 서울 중심부에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까지는 청량리까지만 갈 수 있었어서 청량리 도착 후 1호선이나 경의중앙선 등을 이용해 다시 먼거리를 이동해야했었는데 이제는 KTX-이음 종점이 서울역으로 갈 수 있게 되어서 서울역과 주변의 인프라와 지하철 노선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안동역에서 KTX-이음을 타고 서울역까지 가야합니다. 서울역까지는 약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현재는 안동버스터미널출발 버스의 2시간 40분~50분과 시간대는 거의 흡사합니다. 하지만 복선전철이 완료되고 올해 연말~ 내년 연말이 되면 증속이 되면서 30분 정도 시간 단축이 있을 예정인데다가 저는 개인적으로 버스보다는 KTX를 선호하는 편이라서 KTX-이음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역 도착 후 역사를 빠져나가면 서울역 로비에 도착하는데요. 여기가 타는 곳 번호가 어디냐면 13번, 14번 라인입니다. 다시 서울역 → 안동역으로 갈 때 KTX-이음을 타려면 13번 홈으로 가시면 됩니다. 코레일톡 앱에서는 15분 전에만 탑승 번호를 알려주기 때문에 미리 가 있으실분들은 13번홈 가시면 되겠습니다.

 

13번 홈에서 사람들 따라서 서울역 안쪽으로 들어오게 되면 여기로 오게 됩니다. "나오는 곳(서부)"쪽이에요. 그리고 나중에 서울역 → 안동역으로 갈 때에도 이 곳을 이용해야하므로 위치를 기억해두시면 좋고요. 지금 이 현황판을 정면으로 바라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가게 되면 서울역 밖으로 빠져나가는 길이 나오며, 왼쪽으로 가게되면 1호선 지하철 라인으로 갈 수 있습니다.

 

조금만 이동하면 바닥에 1호선과 4호선, 경의선 타는 곳 라인이 있기 때문에 이 바닥에 있는 라인을 보고 움직이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청량리역보다는 서울역쪽이 아무래도 외국인들도 많고 초행길 오시는분들도 많을걸로 생각되어서 청량리보다 서울역쪽이 안내가 좀 더 친절한 편입니다. 지금은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처음에 청량리역과 안동역이 KTX-이음으로 연결이 되었을 때, 1호선에서 청량리역 KTX-이음쪽 타는곳 가기가 정말 어렵고 안내가 불친절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1호선을 타고 청량리역으로 가게되면 청량리 역사까지 조금 걸어서 이동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1호선 서울역에 지하철로 내려서 서울역 내로 이동하는건 동선이 단순하고 실내에서 움직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1호선 라인으로 이동하다보면 커넥트 플레이스 공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기 주변에 식당들도 많아서 시간이 여유있다면 한 번 둘러보시면 좋아요. 여기에서 1호선 라인으로 걸어가야합니다.

 

이제 동선따라서 게속 이동하면서 1호선 타는 곳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서울역에서 시청역까지는 한 정거장인데 시청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어서 2호선으로 갈아탄 후 성수, 신촌 등 2호선 라인으로 접근하기가 편리합니다.

반응형

또한, 서울역 안에는 공항철도 연결 통로가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으로 가실분들도 KTX-이음으로 서울역에 도착 후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인천공항으로 가게되면 1터미널과 2터미널로 모두 갈 수 있고 편리합니다.

 

1호선에서 반대로 서울역으로 갈 경우에는 위 사진의 반대로 이동하면 됩니다. 1호선 서울역에서 하차 후 동선따라 이동하면 KTX타는 곳이라는 화살표를 보고 계속 이동하면 됩니다.

만약 2호선 라인을 이용한다면, 2호선을 타고 시청역으로 간 다음 시청역에서 서울역으로 가야합니다. 이때에는 제가 알기로는 지하철이 여러대가 도착하기 때문에 시청역에서 서울역에 정차하는 지하철을 이용해야하는데 헷갈리고 정보가 없으므로 카카오맵 이용을 추천합니다.

 

카카오맵에서 출발지 + 도착지를 지정하게 되면 위 그림처럼 동선을 볼 수 있고 도착 예정 지하철의 남은 시간과 함께 OO행인 지하철을 볼 수 있어서 헷갈리지 않고 탑승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자주 서울 출장 여기저기 다니고 있습니다만, 카카오맵의 저 정보를 이용했을 때 단 한번도 지하철을 잘못 탄 적이 없었습니다. 빨간색 종 모양을 클릭하게 되면 하차 알림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을 워치에 설치를 하게 되면 워치에서도 하차알림을 받을 수 있어서 좀 더 직관적이고 확인이 쉬운데요. 한번 이용해보세요.

 

KTX 타는곳 화살표를 따라 이동하면 다시 서울역 내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 내 3층에 가시면 식당들이 있고 그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음식점들이 많은데 혼밥할 수 있는 공간도 있고 풍경도 나름 괜찮은 편이며 테이블 주문이 가능해서 식사도 편합니다.

 

서울역에서 안동역으로 다시 갈 땐 차량번호를 꼭 확인해보세요. 13번 라인이며 00713처럼 번호가 있는데 이 번호로 가는걸 보고 코레일톡과 비교 후 탑승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