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외화가상계좌등록하고 우리은행 구글애드센스 수령 후 미국주식 투자하기

반응형

나는 오래도록 우리은행 외화계좌로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수령하고 있다. 블로그에 써 둔 기록을 찾아보니 2020년 1월부터였다. 이전에는 SC제일은행, 스탠다드차타드, 또 그 이전에는 웨스턴유니온으로 기업은행에서 수령했었던 기억이 난다. 아무튼 2020년부터는 우리은행 외화계좌를 통해서 구글애드센스를 꾸준하게 수령해오고 있고 우리은행 시스템이나 모바일 앱 디자인 등이 만족스러워서 아무런 불편함없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NH투자증권 외화입금 받기 위한 우리은행 외화통장개설기(1)

NH투자증권 외화입금 받기 위한 우리은행 외화통장개설기(1) 지난번 주식투자를 목적으로 NH투자증권의 나무에서 CMA 계좌를 개설하였고 QV 앱과 수수료 비교 글을 작성했었다. (NH투자증권 나무MTS

namsieon.com

2020년에 우리은행으로 구글애드센스 수령 은행을 바꾼 이유는 당시에 NH투자증권(나무)으로 해외주식에 투자하고 있었는데 구글 애드센스 수령금액인 달러를 환전하지 않고 그대로 미국주식 투자에 활용하고 싶었었기 때문이다. 당시 NH투자증권에서는 외화 연계 은행으로 우리은행 가상계좌를 보내줬었던터라, 다른 선택지없이 우리은행으로 결정해야만 했다. 왜냐하면 달러 이체는 보통 수수료가 부과되고 이러한 수수료도 반복되면 나중에 큰 금액이 될 수 있어서 수수료를 0원으로 만드는게 필요했기 때문이다. (예전에 블로그에 써 둔 글을 찾아보니까 달러 이체 수수료는 2500원이었다.)

암튼, 우리은행에서 외화계좌 통장 만들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5년이나 넘었다니... 세월이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미국주식 장기투자자로서 삼성증권으로 증권사를 옮기는 대대적인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한가지 문제가 염려되었다. 다른건 다 괜찮은데 구글 애드센스 수령 금액을 달러 그대로 수수료 없이 삼성증권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지 못했던 것이다. 최근 한동안은 달러 환율이 1400원을 웃돌고 있어서 미국주식에 투자하지 않고 투자 잠시 중단, 애드센스 금액을 원화로 수령하여 생활비로 썼었다. 

이제 다시 구글 애드센스 수령 금액을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기존 방법을 삼성증권을 통해 이용하고 싶었다. 구글 검색으로 찾아보니 삼성증권에서 진행하는 외화예금연계계좌라는게 있었다.

그래서 이 내용을 읽으면서 '우리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구글 애드센스 수령 금액을 바꿔아하는가...'싶어서 스트레스 받고 있었던 참이었다. 왜 스트레스였냐면, 외화계좌를 만들려면 원화계좌가 필요한데 신한은행에 원화계좌가 없으니 원화계좌를 만들고 나서 외화계좌를 만들려면 20영업일 뒤에나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또 스위프트 코드 입력해가지고 구글 애드센스 수령 은행도 바꿔야하고 하나하나 확인 다 해야하고... 어우 골치아파질 것만 같았다.

내용만 읽어보면 마치 기존에 내가 사용했었던 것처럼 증권사랑 연결된 가상계좌 방식인 듯 하였으나 조금 더 내용을 살펴보니까 삼성증권에서 말하는 외화예금연계계좌는 가상계좌 방식이 아니라 별도로 '연계계좌'를 따로 추가로 하나 더 만드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내가 원하는 방식은 아니었다. 

반응형

알고봤더니 삼성증권에서 우리은행 가상계좌를 연결하는 시스템이 모바일 앱에서 (별도로 고객센터 전화 없이) 가능하였다!

삼성증권 외화가상계좌 등록하기

마침 우리은행을 구글 애드센스 수령처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삼성증권에서 우리은행 고정으로 외화가상계좌를 등록하도록 해둔건 럭키였다. 

삼성증권 앱에서 시작한다. [전체메뉴]에서 [자산/대출]에서 [외화/해외이체]로 들어간 다음 [외화가상계좌등록]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영문계좌명 여권 기재된 Full Name을 적으라고 하는데 적어준 다음 개인신용정보제공동의여부 동의로 돼 있는지 체크하고 아래쪽에 [등록]을 클릭한다.

 

안내문이 나타나면 읽어주면 된다. 내용인 즉, 외화가상계좌로 입금하면 해당 증권사의 계좌로 입금된다는 내용이고, 국내 거주자 계정에서 출금된 외화만 입금할 수 있다고 한다. 해외에서 송금되는 외화의 직접 입금은 삼성증권은 불가능한걸로 알고 있다. 이후 외화가상계좌번호가 나타나는데 이 번호를 적어두면 된다. 우리은행 외화가상계좌번호다.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해보자.

마침 구글애드센스 수령을 해둔 달러가 있어서 이체해보았다. 우리은행 앱에서 외화예금쪽에서 이체를 클릭하고

이체대상에 우리은행 + 외화가상계좌번호를 적어주면 된다. 이렇게하면 받는쪽에는 내 이름이, 내 통장표기에는 이름+삼성증권(주)로 표시되어 삼성증권임을 알려주게 된다.

 

테스트로 $10만 이체해보았다. 삼성증권 앱에서 입출금내역 조회해보니 정상적으로 들어왔다.

 

우리은행의 외화예금쪽에서도 정확하게 $10이 빠져나간걸 볼 수 있다. 테스트 완료.

마침 삼성증권에서 우리은행으로 외화가상계좌를 줘서 다행이다...ㅋㅋ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