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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UML 의 정의는
http://underclub.tistory.com/90
다음으로 UML 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정의는
http://underclub.tistory.com/91
읽기전에 손가락 한번 클릭~ >_<
고마워요 ~ Chu ~ ♥
예제 소스 코드 (왼쪽 ) 과
클래스 다이어그램 ( 오른쪽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선 기본적으로 앞쪽에 abstract 가 붙은 클래스(추상 클래스) 및 메소드(추상메소드)
는 이텔릭채로 표현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좀 더 쉽게 판별하기위해 폰트에 굵기 효과 + 이텔릭체로 해서 좀 더
가독성을 높여 봤습니다
다음으로 앞쪽에 static 이 붙은 메소드(static 메소드 : 클래스 메소드) 와 변수(클래스 정적 변수) 는
밑줄을 표시합니다.
다음으로, 화살표의 방향 표시 방법입니다.
하위 클래스를 정의할때 ( 하위 클래스를 만들때 ) extends 로 상위클래스를 지정하는데 ( 상속받는데 ) ,
이때 하위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를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죠. ( 알아야 상속을 받을테니깐요 )
하지만 상위 클래스는 하위클래스를 알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상대를 지목할 수 있는것은 상대를 알고 있을때만 가능하죠?
따라서, 하위클래스에서 상위클래스로 화살표를 표시합니다.
실제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상속관계(extends)를 표시하는 화살표는
세모(△) 가 붙어있는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각각의 클래스는 직사각형으로 표현하고,
직사각형을 수평선으로 분할하여
클래스이름, 필드이름, 메소드이름을 순서대로 적습니다.
이름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정보( 메소드나 인수의 형태 등 ) 를 기입하는 경우도 있고, 항목 생략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소스 프로그램을 복원할 수는 없다고 할 수 있죠.
다음엔 클래스의 계층관계인 인터페이스와 구현 으로 넘어갑니다~
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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