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활용을 위한 추천 패키지 앱 설치하기(PC 및 스마트폰)
- 키노트와 MAC
- 2015. 12. 10.
시놀로지 NAS 활용을 위한 추천 패키지 앱 설치하기(MAC용 및 아이폰용)
시놀로지 NAS는 기본 설치되는 File Station
만으로도 얼마든지 자료를 업로드/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권장 패키지를 설치하면 특정 파일에 특화된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PC와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오가면서 자료를 탐색할 수 있어 훨씬 유용합니다.
이번에는 추천 패키지를 몇 개 설치해봅니다.
패키지 앱은 DSM 첫 화면에 있는 패키지 센터
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은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에서 받아 설치하면됩니다. NAS 부분 메이커인 시놀로지는 다양한 기능과 훌륭한 모바일 지원이 가능한 다수의 앱을 보유하고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 아주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패키지는 현재로선 3개인데요. Download Station와 Audio Station, 그리고 Video Station입니다.
이외에도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동기화시켜주는 Cloud Station, 사진 및 동영상을 관리할 수 있는 Photo Station, 메모나 노트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Note Station 등도 많이 쓰이는 앱들입니다. 저는 NAS와 PC를 동기화할 계획이 없고 별도로 쓰는걸 선호하며 노트는 Clear, MAC의 기본 메모장 등 다른 프로그램 사용, 사진은 iPhoto 혹은 사진 앱 라이브러리로 별도로 관리하면서 주기적으로 날짜별 백업만 하는 스타일이라 Photo Station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3개의 앱만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사실상 이 3개의 앱만으로도 어지간한 작업은 모두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4개의 앱)
Download Station
가장 먼저 Download Station
입니다. 각종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앱입니다. 토렌트를 비롯한 일반 다운로드 역시 Download Station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Station
에서 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되면 공유기 NAS에서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있으므로 PC를 종료해도 무방합니다.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할 패키지입니다.
다운로드가 오래걸리는 속도제한 해외서버 파일이라던가 파일 호스팅 업체의 다운로드 등을 걸어두면 무척 편리하죠. 토렌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활용한 토렌트 사용법 등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이어가겠습니다.
Audio Station
NAS에 음악 파일을 넣어두고 자유롭게 음악을 관리하고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에 음악을 저장하지 않고서라도 감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유용한 녀석이죠. 용량이 항상 부족한 SSD를 이용하는 분들이 특히 선호할 패키지입니다. NAS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관리할 수 있고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Audio Station
을 설치하고나면 이제 PC든 스마트폰이든 어디서나 NAS에 저장된 음악을 스트리밍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라디오 스트리밍까지 지원합니다.
Audio Station
을 설치하면 NAS에 Music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폴더에 음악을 넣어두고 들어도 되며, 개인 라이브러리를 활성화하여 계정별로 음악을 넣어두는 형태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즉, 내가 들을 음악들은 A계정의 music 폴더에, 가족이 들을 음악들은 B계정의 music폴더에 넣어둘 수 있다는 것이죠.
저는 아이튠즈로 모든 음악을 관리하다보니 아이튠즈와의 연동이 필수불가결했는데요. Audio Station을 설치하여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더군요. 이 부분도 내용이 다소 길어질 수 있어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가겠습니다.
Video Staion
NAS에 있는 동영상 파일들을 정리하고 PC 혹은 스마트폰에서 스트리밍하여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패키지 프로그램입니다. 네트워크 TV가 있다면 NAS의 동영상을 연결하여 TV로 볼 수도 있고, PC에서 저장한 동영상을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아이폰에서 동영상을 볼 목적으로 많이 애용하는 편입니다.
자 지금까지는 맥용 패키지였고 이제부터는 연동해서 사용할 아이폰용 앱들을 설치합니다.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NAS는 DSM의 패키지와 스마트폰용 앱이 효과적으로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패키지 설치 → 스마트폰 앱 설치 → 활용의 순서로 하면 편리합니다.
DS audio
아이폰에서 NAS에 저장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유용한 앱입니다. 아이폰 용량은 항상 압박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 음악만 줄여도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더군요. 이제 아이폰 자체에 음악을 넣지않아도 NAS에 있는 음악을 검색하거나 찾아서 감상하면 됩니다.
DS video
아이폰에서 NAS에 저장된 동영상을 스트리밍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입니다. NAS에 저장해 둔 동영상을 침대에 누워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으로 볼 때 정말 황홀하죠. 이불 속은 따뜻하고 안전하니까요.
DS file
아이폰에서 NAS에 있는 파일을 탐색할 수 있는 탐색기 같은 앱입니다. 문서, 사진, 동영상을 이 하나의 앱에서 모두 실행하여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DS video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가장 활용도가 높은 앱이라 볼 수 있고 아이폰에서 열 수 있는 파일 확장자는 모두 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파일 공유 기능과 인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있는 자료를 업로드 하는 것도 가능하고 고급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빠르게 원하는 파일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이폰 버전에서는 한글 파일 등을 곧바로 열 수는 없고 아이폰에 다운로드 한 뒤 연동된 앱으로 열어야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이 부분은 수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동영상이나 사진 파일 등은 곧바로 열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롤에 저장이 가능하고요.
DS download
DS download는 DSM의 다운로드 스테이션과 연동되는 앱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NAS에 파일을 저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회사에서 토렌트 파일을 아이폰으로 다운로드 해두고 집에가면 해당 파일이 다운로드 완료되어 저장된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원래 아이폰에서는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가 없어서 아쉬운데 DS download를 이용하면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이 부분만으로도 시놀로지 NAS를 쓰는 이유는 충분합니다. 아이폰으로 토렌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추후 포스팅으로 이어갑니다.
우선은 패키지와 앱을 설치해두면 나중에 편리합니다. 이제 이렇게 저렇게 만져보면서 업무와 일상에서 적극 활용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