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에 자료 업로드/다운로드 하기

반응형

시놀로지 NAS에 자료 업로드/다운로드 하기

이제 구축된 시놀로지 NAS를 사용해야합니다. 사용방법은 사용자마다 천차만별이고 자신에게 잘 맞는, 그리고 자신의 작업환경에 어울리는 방식을 채택하면됩니다. 확장성이 좋은 시놀로지 NAS인데다 FTP, WebDAV 등 다양한 지원이 합쳐져 입 맛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저는 MAC OS X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주력으로 이용하고, 아이폰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집에서 이루어지며 외부에서 노트북 등으로 와이파이 방식에서 접속하는 경우는 가끔 있습니다. 제 스타일에선 어떤 파일을 서버에 올리는 작업은 거의 없다보니 FTP는 사용할 일이 없고 대부분은 라이트한 파일 이동 및 업/다운로드 작업이므로 마운트시킨 WebDAV 만으로 충분했습니다.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가장 쉽게 접근가능한 File Station과 공유서버 또는 WebDAV로 접속하여 마치 Finder에 마운트된 외장하드처럼 사용하는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DSM의 File Station 이용하기

웹 브라우저를 통해 NAS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서 File Station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File Station는 마치 윈도우즈의 탐색기 같은 앱인데요. NAS에 있는 자료를 탐색하고 자료를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실제 사용은 윈도우 탐색기와 무척 닮아있습니다. 꼭 윈도우 탐색기를 몰라도 사용방법이 직관적이라 한 번만 훑어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le Station으로 NAS를 둘러보면서 폴더를 탐색하고 자료를 업/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업로드생성, 그리고 작업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도 있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빠른 메뉴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마운트된 공유서버 or WebDAV로 이용하기

Finder에서 마운트된 공유서버 또는 WebDAV 형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식이 마음에 들어서 계속 Finder로 NAS에 자료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사실상 Finder에서는 자료를 NAS에서 다시 맥으로 빼올 필요가 없어서 다운로드는 잘 없는 편이고 해당 폴더에서 곧바로 실행하고 저장하는 등으로 이용합니다.

이 방법은 이전 글 MAC에서 시놀로지 NAS로 접속하는 방법(Finder 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평상시 Finder를 이용하는 것처럼 드래그&드롭으로 파일을 이동할 수 있고, 사진이든 동영상이든 문서 파일이든 PDF든 파일 이동없이 NAS 서버 자체에서 실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