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
- 프로그래밍 정보
- 2010. 8. 24.
반응형
읽기전에 손가락 한번 클릭~ >_<
고마워요 ~ Chu ~ ♥
이제 드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 는 안드로이드에서는 뷰(View) 와 뷰 그룹(ViewGroup) 객체를 사용하여 만들어 집니다.
모든 뷰와 뷰 그룹은 뷰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가 됩니다.
뷰 객체는 UI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가 됩니다.
뷰 클래스는 버튼 같은 완전한 UI 객체들을 제공하는 위젯(widget) 에 대한 기반을 제공해 줍니다. 뷰 그룹 클래스는 리니어(Linear), 랠러티브(Relative) 같은 레이아웃(layout) 에 대한 기반을 제공해 주죠.
뷰 객체는 하나의 데이터 구조로서 구조의 속성에는 스크린의 특정 직사각형 영역에 대한 제어를 하게 됩니다. 또 UI 객체처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지점이 되며, 해당 상호작용 이벤트의 리시버(receiver)가 됩니다.
뷰 계층구조
뷰와 뷰그룹 노드들의 계층구조를 사용하는 액티비티의 UI를 정의합니다.
UI는 안드로이드가 기본 제공하는 위젯과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 만든 커스텀뷰를 사용하여 만들수도 있습니다.
액티비티의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선 액티비티에서 setContentView() 메소드를 호출하면서, 뷰 계층 구조의 루트(root) 노드 객체에 대한 참조를 파라미터로 전달하면 됩니다.
계층구조의 루트 노드는 자신의 자식들에게 스스로를 그리도록 합니다 ( 즉, 뷰 자신이 자신을 그립니다 ) 자식들은 부모 안에서의 크기와 위치를 요청할 수 있고, 부모는 자식들의 크기를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계층구조 최상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레이아웃 앨리먼트를 분석해서 뷰들을 인스턴스화하며, 그것들을 부모에 추가합니다.
순서대로 그려지기 때문에 위치가 겹치는 앨리먼트는 마지막에 그려진것이 이전에 그려진것보다 위에 놓입니다.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