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UI 이벤트 처리
- 프로그래밍 정보
- 2010. 8. 25.
반응형
읽기전에 손가락 한번 클릭~ >_<
고마워요 ~ Chu ~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이어지는 레이아웃과 위젯에 이어 UI 이벤트 처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UI 이벤트 처리
UI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선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이벤트 리스너 정의 후 뷰에 등록하는 방식
일반적인 이벤트 처리 방식입니다. 뷰 클래스는 각각 On<Something>Listener 형태로 이름지어진 인터페이스 메소드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은 on<something>() 형태로 호출되는 메소드를 가집니다.
예를들어 뷰에는 클릭에 대한 " View.OnClickListener " 가 있는데, 버튼이 클릭 되었을 때 어떤 처리를 하려면 OnClickListener 를 구현하고 그것의 onClick() 메소드를 정의해야 합니다.
( 이곳에서 어떤 작업처리를 합니다 )
그런 뒤 마지막에 setOnClickListener() 로 뷰에 등록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뷰에는 클릭에 대한 " View.OnClickListener " 가 있는데, 버튼이 클릭 되었을 때 어떤 처리를 하려면 OnClickListener 를 구현하고 그것의 onClick() 메소드를 정의해야 합니다.
( 이곳에서 어떤 작업처리를 합니다 )
그런 뒤 마지막에 setOnClickListener() 로 뷰에 등록하면 됩니다.
▣ 뷰에 이미 존재하는 메소드 오버라이드 하기
이것은 뷰 클래스를 구현하고 특정 이벤트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제어될 수 있는 이벤트로는 onTouchEvent(), onTrackballEvent(), 등이 있지요.
이것을 정의할 일은 커스텀 컨포넌트를 만들 때 뿐입니다.
제어될 수 있는 이벤트로는 onTouchEvent(), onTrackballEvent(), 등이 있지요.
이것을 정의할 일은 커스텀 컨포넌트를 만들 때 뿐입니다.
관련글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1 - 액티비티(Activity)
2010/08/24 -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
2010/08/24 -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UI 레이아웃과 위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