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후기] 돈 버는 SNS 마케팅 - 봉화농업기술센터
- 강의 활동 이력
- 2016. 12. 28.
[강의 후기] 돈 버는 SNS 마케팅 - 봉화농업기술센터
- 강의 주제 : 돈을 버는 블로그 및 SNS 활용 방법
- 강사 : 작가, 파워블로거 남시언
- 대상 : 신청자, 봉화 농업인 등
- 장소 : 봉화농업기술센터 전산교육장
- 강의 횟수 : 총 10회(주 5회씩 2주간. 월, 화, 수, 목, 금)
- 강의 시간 : 14:00 ~ 18:00(하루 4시간씩 10회, 총 40시간)
지난 5일부터 22일까지 10일 커리큘럼으로 총 40시간 동안 <돈 버는 SNS>를 강의했습니다. 기본개념이랑 간단한 이론들, 온라인심리학 기초, 소비자 반응이 좋은 콘텐츠 구성을 시작으로 PC와 모바일 연동, 블로그와 SNS 공유하기, 최신 트렌드에 맞는 에디터 활용으로 모바일과 PC의 연속성 작업 등에 대해 공부를 했었네요. 이제 컴퓨터에서 글을 쓰다가 스마트폰에서 작업하고 있던 부분을 이어서 계속할 수도 있죠. 부차적인 것들을 빼내고 핵심만 남긴다면 콘텐츠는 돋보이기 마련입니다. 이 분야에는 자기 블로그도 없으면서 강의를 해대는 사기꾼들이 굉장히 많지만, 저는 필드에서 지금도 활동하는 블로거이기에 실무에서 자주 쓰는 것들 위주로 현실성 있는, 그리고 쉽지만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의를 준비했었습니다.
강의 준비에 대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매일 새벽까지 다음날 강의 자료를 만들고 준비를 하다보니 많이 바쁘고 피곤한 일정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농한기에 봉화에 계신 농업인분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공부해보는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연말이라 무척 바쁜 일상을 보내면서도 강의에 끝까지 참석해주신분들을 보며 힘을 내고 저 역시 더 활기차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엄청난 아이디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얼굴 사진 한 장, 지나가는 강아지 한 마리로도 뭔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한 이야기를 풀어놓고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면 우리의 하루는 좀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요?
블로그, 페이스북, 스마트폰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에 대해 배워워 보았는데요. 모르는 무언가를 배운다는건 정말 신나는 일이죠. 특히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에서는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호흡하면서 눈에 보이는 콘텐츠를 뚝딱 만들어내고 빠르게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 더욱 재미있습니다.
교육 기간이 길다보니 여러가지 일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눈도 오고 비도 많이 왔었는데요. 2주일동안 쉬지않고 연강을 했었고, 저 역시 강의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업무들과 라디오 출연, 다른쪽에서 섭외된 강의를 해야하는 등 강의가 끝나도 업무는 끝이 아니었죠. 정말 정신없이 지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보람찬 하루가 된 듯해서 기쁩니다.
귀한 시간 내어 참석해주신분들께 감사의 말을 올립니다. 다음에 또 만날 인연이 닿길 소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