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컷 타임라인에 빈공간 만들기 - GAP과 PLACEHOLDER #10
- 키노트와 MAC
- 2018. 8. 22.
파이널컷 타임라인에 빈공간 만들기 - GAP과 PLACEHOLDER
파이널컷프로X에서 영상을 편집할 때에는 편리하지만 가끔은 불편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마그네틱 타임라인입니다. 이 마그네틱 타임라인 방식은 하나의 스토리라인에 영상 클립이나 음악들을 붙여가면서 구조적으로 만들어가는 방식인데 다른 프로그램에서 여러개의 트랙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과 다소 다릅니다. 마그네틱 타임라인은 적응만되면 굉장히 편하고 빠르면서도 효율적으로 영상을 편집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타임라인에서 빈공간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1초~5초에는 영상을 편집해서 넣고 5초부터 10초까지는 빈공간으로 비워두고 10초부터 15초까지 영상을 넣어서 지금 편집을 하고싶어도 파이널컷프로 타임라인에서는 빈공간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타임라인에 빈공간 만들기입니다.
사실 빈공간으로 표기했지만 실제로는 간격 클립이라 불리는 갭(gap) 또는 플레이스홀더를 넣어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GAP 클립 넣기
갭은 빈공간을 확보하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가령, 검은색 화면에 음악과 함께 글자만 나오게 하려면 갭 클립을 이용하면 됩니다.
Edit
- Insert Generator
- Gap
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Option-W
PLACEHOLDER 클립 넣기
플레이스홀더 클립은 독특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미리표시 클립입니다. 아직 촬영하지 않았거나 가지고 있지 않은 영상 클립들을 대략적으로 미리 보고싶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홀더는 타임라인에서 빈공간을 확보하는 역할 외에 활용방법이 따로 있어서, 다음번에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