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블로그 되돌아보기




티몰스의 랩하는 프로그래머 블로그도
다른 분들과 비슷하게 2010년 블로그를 되돌아 보려 합니다.


출처 : http://wordpress.hayscisd.net/it/2009/08/



조금 전.. 블로그 데이터 결산을 해 보았습니다.

결산을 하다가 문득, 2010년 블로그 되돌아 보기로써
데이터 뿐만이 아니라 그 내면에 있는 블로거 자체를 반성해 보려 합니다.


▣ 본격적인 블로그 포스팅
2010년 3월 경... 부터해서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개설은 2009년 11월에 했으나 그때까지 어떤것들을 쓸까도 막막했고,
쓰는방법만 알뿐.... 여러가지 사항들에 잘 몰랐어서 망설이고 있었지요.
처음에는 그냥 제가 공부하고있는 각종 프로그래밍 관련 글들을 기록하는것에서 부터 시작해서 직접 만든 힙합음악들과 이슈화된 뉴스거리에 대한 견해 등을 적어나갔습니다.


▣ 방문자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관련 글 쓰기
처음에는 그냥 기록용으로 글을 쓰다보니, 단순히 저 개인만이 알아볼 수 있는 글들로 채워져 나갔습니다. 나중에보니 직접 쓴글도 제가 못알아 보는 경우도 있더군요..
검색유입으로 방문해 주시는 방문객들을 위해 사진과 함께 따라하기 식의 글들도 쓰고 조금은 전문화된 내용도 가미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이 세상에는 새로운것은 무엇도 없듯이 모두가 알만한 내용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고 , 같은 내용일지라도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있다는걸 깨달은 한해였습니다.


▣ 확실하지 못했던 블로그 운영
학교 - 개인 프로젝트 - 여가 - 건강 등등 여러가지 악재로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며 바쁜척만 하고 블로그를 소흘히 했었습니다.
정형화된 계획도 없이 그냥 시간날 때 마다 글을 쓰거나 , 글을 적다가 지쳐 포기해버린것도 한두번이 아니네요... 그 만큼 소흘했었던것 같습니다.
책 값이나 벌어볼까 하여 광고도 여기저기 덕지덕지 붙여보았지만, 블로그가 확실히 관리되지 않는데 수익이 발생할 리 만무하죠..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다가 보니 점점 더 흥미를 잃었던 것도 같습니다만 전적으로 제 노력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해 봅니다.



▣ 생각만 있고 행동은 없었다
사실 블로그가 조금씩 활성화되어 가면서 나름대로의 계획과 생각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나마 다른분들이 안하시는 부분도 칼럼을 만들어 볼 생각도 있었고,
새롭게 시작되는 프로그래밍 관련 정보를 좀 더 Simple  하게 다듬을 생각도 있었고,
제가 살고있는 지역을 관광안내용 블로그 칼럼을 만들어 제공하고도 싶었으며,
기타 다른 여러가지 것들.... 그런것들을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들을 실천으로는 옮기지 못 했었습니다.

단순히 글만 많은 블로그 보다는 좀 더 색다르고 , 유니크한 데이터를 가진 블로그를 하려다보니 그것이 압박으로 다가왔으며 결국에는 부담이 되서 글을 못쓰게 되기도 했습니다.




▣ 그렇다면 앞으로는??
위에 나열한 몇가지의 내용들을 계속 곱씹으며 반성을 해 볼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2011년 블로그 계획을 포스팅하여 적어놓고 꾸준히 읽어봐야겠네요.
블로그에는 애정과 관심을 주고, 저 개인에게는 부담없는 블로그 활동을 해야될 것 같아서, 당장은 글 쓰기에 주력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글을 쓰다가 그만둔게 꽤 양이 많아서 그것들부터 완료해야 될 것 같네요



- 2010 년. 초라한 블로그에 방문해 주시고, 댓글/방명록 남겨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1년에는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확실한 운영과 좋은 데이터를 쌓아갈 수 있는 곳으로 점차 변화시킬 예정이니 지켜봐 주세요.





댓글(6)

  • 2010.12.31 13:46

    내년엔 좀더 멋지게 블로그 운영해보자구요! ^^
    홧팅~!!!

    • 2010.12.31 13:55 신고

      댓글에 감사합니다 ^^ 좋아요! 도 감사드리구요~
      내년에는 정말 멋지게 블로그 운영해보려구요 ㅎㅎ
      화이팅!!

  • 2010.12.31 14:07

    티몰스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욧!!

    • 2010.12.31 14:17 신고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
      오스칼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구독 했습니다 ㅎㅎ

  • 2011.01.02 20:58 신고

    결산했으니새로운계획도있으시겠죠? 목표하신것다이루는한해되세요

    • 2011.01.02 21:50 신고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씩씩맘 님도 새해에는 원하시는 일 모두 잘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