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장사의 기술] 쇼핑몰에 의존하지 마라!

반응형


인터넷 장사의 기술 #2
쇼핑몰에 의존하지 마라! 그리고 마음을 열어라




인터넷을 활용하여 장사에 접목할 수 있는 두번째 방법입니다.
어쩌면 방법론이 될 수도 있겟네요.

지역농민 분들 같은경우 주위에서 쇼핑몰쇼핑몰 하니 부랴부랴 쇼핑몰을 개설 해 놓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뭐, 쇼핑몰 개설을 한 뒤, 활용을 잘하고 판매도 잘되고 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많다는게 문제입니다.


◈ 판매는 쇼핑몰에서. 하지만 원초적인 구매욕구 자극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원초적인 구매욕구를 자극하는것은 쇼핑몰이 아닙니다.

이미 잠재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네티즌들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살고있고, 인터넷으로 물건을 살 때에도 이것은 적용이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 작은 제품 하나를 사더라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고, 관련된 리뷰를 읽어보고, 다른 구매자의 댓글과 후기를 읽어보기도 하고 이런저런 질문도 하면서 최종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런것으로 미루어볼 때 , " 이 상품이 얼마나 좋은가? " 라는것 보다는 " 이 상품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되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만족했는가? " 에 초점이 있다는 뜻입니다. 구매자들은 자연스럽게도 많은 사람들이 구매했고 많은 사람들이 만족했다면, 제품 가격이 조금 올라가는것을 충분히 감수합니다.
즉, 쇼핑몰에서 아무리 가격을 내려 판매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쇼핑몰 운영에 드는 비용 대비 효과? 글쎄...?
쇼핑몰에서 아무것도 판매되지 않는다고 해도 일정금액은 고정지출비로 나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호스팅비용, 결제연동 비용, 수수료도 내야되고, 이것저것 빼고나면 남는게 없는 경우도 많지요. 하지만 그에 비해 효과는 미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홍보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고, 홍보하지 않기 때문이죠.
최종적으로는 단골손님만 드문드문 찾아오는 쇼핑몰로 전락하게 됩니다.


◈ 기술의 빠른 변화. 기존 형태의 쇼핑몰은 퇴화중..
IT 기술은 참으로 빠르게도 변해갑니다. 컴퓨터가 처음 나오더니, 갑자기 인터넷이 생겨 나중에는 쇼핑몰을 만들지 않고는 상품을 판매하지 못하는 지경까지 왔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기술이 여기서 끝! 이라고 생각하고 기존의 것을 고수하면 결국 또 퇴보되고 말 것입니다. 이미 기존의 쇼핑몰은 점점 퇴화중이며, 새로운 소셜커머스가 우후죽순 생겨나고있고,  이제는 사람들이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에서도 물건을 사고팔고 있습니다.
RSS 구독 기능도 없고, 메일 푸쉬나 모바일 페이지도 지원하지 못하는 제약들 때문에 기존의 쇼핑몰은 점점 퇴화되어 갑니다..


◈ 데이터와 인맥. 두가지 모두를 쌓아 나가야 할 때
쇼핑몰의 데이터를 생각해 봅시다. 최근에 올린 상품은 당연히 눈에 잘 띄지만,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서 뒤로 밀려버리면 더이상 그 누구도 쳐다보지 않는 일명 잉여 자료로 변해 버립니다. 이런 점을 블로그 활용으로 대처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검색포털에서 검색을 합니다. 블로그 글은 아무리 오랜시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어쩌다 상위에 노출될 수도 있고, 컨텐츠가 좋다면 꾸준한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데이터 축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상에서나마 인맥을 쌓아야 합니다. 블로그 이웃도 좋고, 트위터 - 페이스북 등 SNS 를 활용하여 적절한 관계의 친분을  쌓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 나는 사과농장을 하고있는 사과판매자!" 라고 떠들어 대는것은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친구처럼 안부도 전하고 인사도 하고, 일상적인 대화도 하면서 자연스레 알려가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쇼핑몰과 확연히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는 것에 주목해 주세요.
쇼핑몰에서는 단순히 판매자(운영자) 이지만, 그것을 벗어나면 '친구'가 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쉽게되는것은 아니며, 쇼핑몰 운영을 하는것보다 더욱 많은 시간과 노력,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생각의 차이가 결국엔 장사실력의 차이로..
아무리 장사수완이 좋아도 생각을 깨우치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 이겠죠^^
이미, 대기업은 물론이고 눈치 빠른 영세민들은 벌써부터 블로그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등 모든것을 막론하고 인기있는곳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 블로그? 트위터? 그게 뭐야? 머리아퍼... 난 쇼핑몰 있는데 뭐.. "
라고 생각하는게 가장 위험합니다.

결국엔 생각의 차이가 , 마인드의 차이가 짧게는 1년 뒤, 길게는 3년~5년 뒤의 지갑에 영향을 줍니다.



당연하겠지만, 엄청난 시간투자와 노력이 뒤따라야 하는것은 두말하면 입아프죠~



인터넷 장사의 기술 # 2.  쇼핑몰에 의존하지말고, 마인드를 열어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