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파트너스 수익금 지급받기 (역발행 세금계산서 승인)
- 일기
- 2020. 9. 18.
쿠팡파트너스 수익금 지급받기 (역발행 세금계산서 승인)
쿠팡파트너스는 예전부터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해오신 분들이라면 익숙한 시스템일 것이다. 예전에는 링크프라이스 등에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프로그램들이 있었고 CPA 형태로 해가지고 수익을 창출하는게 인기가 있었다. 나도 아주 오래전에 잠시 링크프라이스 에필리에이트로 활동을 했었는데 그냥 소소한 용돈 정도 벌이만 되었던 것 같다.
나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은 거의 하지 않지만, 그냥 기존에 내돈으로 주고 산 상품들의 기록을 블로그에 남기면서 소소하게 몇 건 정도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넣어두었는데 오랜 시간이 흐르다보니 정산이 될 시점이 와서 이메일 한 개를 받게 된다. 금액이 그다지 크지 않은 돈이지만 어쨌거나 수익은 수익이므로 세금계산서를 승인하려고 했다.
처음 가입할 때 사업자로 가입했다. 세금 처리를 해결할 목적도 있었고, 부가세를 우선 받을 목적도 있었다. 아무튼 쿠팡에서 역발행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고 이걸 승인하려면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그런데 보통 개인사업자들의 경우 홈택스를 통해 세금 신고를 하거나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개인용 공인인증서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안타깝게도 쿠팡에서 역발행된 세금계산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로만 인증을 할 수 있어서 정말 불편한 부분이 있다.
은행에서 발급 가능한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는 발급을 먼저 받아야하고 금액은 범용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4400원이다. 그런데 법인이 아닌 사업자 명의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과정이 꽤나 번거로운 측면이 있다. 쿠팡에서 알려준 한국공인인증을 통한 공인인증서는 비용이 무려 8만원이 넘어가고, 내가 얻은 수익보다 더 커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었기 때문에 나는 은행의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승인했다.
이걸 하려면, 기업회원 인터넷 뱅킹 가입이 필요하다. 실제 지점에 방문해야하고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사업비 통장사본 등을 준비해야한다. 더불어 기업회원으로 인터넷 뱅킹 신청 완료 후 은행 홈페이지에서 기업 명의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한다. 그런 후 쿠팡 파트너스의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승인할 수 있었다.
역발행 세금계산서라서 승인 과정이 조금 까다롭다는게 쿠팡 파트너스의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개인용 공인인증서로 승인이 된다면 좋겠지만, 이러면 가입할 때 사업자로 가입한분들은 아마 안되는것 같다. 정산이 매월 있는게 아니고 1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나같은 경우에는 참 계륵인게, 얼마 안되는 돈을 정산받기 위해서 4400원짜리 공인인증서를 써야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수익이 너무 낮을 경우에는 지급을 미뤄두었다가 모아서 한꺼번에 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