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 업태 종목 수정 방법
- 일기
- 2020. 12. 24.
사업자등록증에는 업태와 종목이 명시되어 있다. 관련 사업을 하려면 업태와 종목이 맞아야하고 업태와 종목에 따라 세금 요율 등이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고 자신의 주 사업과 부 사업에 관련된 것들로 넣어두어야한다. 그런데 사업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업태와 종목을 추가하거나 수정 또는 제거해야하는 일도 발생한다. 이때에는 사업자등록증 정정 신청을 한 뒤 사업자등록증을 다시 발급받으면 된다. 이 작업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편하게 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필요)
일단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뒤 상단 메뉴에서 '신청/제출'로 들어간다.
'신청/제출'에 들어가보면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의 항목에 '사업자등록정정(개인)'이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개인)은 개인사업자를 뜻하며 법인 사업자의 경우 아래에 있는 메뉴를 이용해야한다. 이 버튼을 눌러준다.
이제 정정할 사항을 선택해야한다. 상호나 연락처를 수정하려면 제일 위의 버튼을 바꿔주면 되고 주소는 두번째 버튼이다. 업태와 종목을 수정하려면 '업종 정정'의 항목을 정정으로 바꿔주고 다음을 클릭한다.
이제 마지막 업종 선택 화면에서 원하는 업종과 종목을 선택해야한다. 여기에서부터가 중요한데 비슷한 업종이나 비슷한 종목이 굉장히 많은데다가 분류도 복잡하기 때문에 '업종 코드'의 검색창을 잘 활용해야한다. 사실 완벽하게 딱 맞지 않아도 어느정도 비슷하면 거래할 때 크게 문제되진 않지만, 이왕이면 명확하게 설정해두는게 낫긴 하겠다. 그런 다음 업종 등록을 하게 되면 사업자등록정정을 신청할 수 있고, 정정 신청 후 처리가 되면 수정된 사업자등록증을 다시 발급 신청하여 출력하거나 사본으로 만들어서 활용하면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