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17 장단점 살펴보기

반응형

유튜브에서 콘텐츠 편집 강좌를 다루면서 2021년 이번에 다빈치 리졸브 강좌를 시작했습니다. 최근에 윈도우 PC를 영입한 것도 있지만, M1 맥북을 통해 파이널컷프로 뿐만 아니라 다빈치리졸브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유용할 것 같아서 최근에 열심히 공부 중입니다. 이렇게 공부하고 연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독자분들과 시청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유튜브에 조금씩 강좌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

 

첫번째 시간에는 다빈치 리졸브의 17 버전 기준으로 장단점을 살펴봅니다. 일단 설치 전에 장단점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잘 맞는지 체크해보기 위함입니다.

 

먼저 다빈치 리졸브의 장점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가격 측면입니다. 다빈치 리졸브는 전문가용 프로그램임에도 스튜디오 버전이 아닌 일반 버전의 경우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빈치리졸브는 강력한 기능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색보정은 오래전부터 유명했었지만, 최근에 버전업을 하면서 컷 편집 등의 기능들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세번째 장점은 운영체제 호환성입니다. 맥과 윈도우 모두에서 동일한 환경으로 구동할 수 있으며 심지어 리눅스 버전도 나와 있습니다. 저처럼 윈도우와 맥을 함께 써야하는 분들이나 다른 사람들과 협업해야하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우선 기능이 복잡합니다. 전문가용 프로그램 특성상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는 까닭이죠.

 

다빈치 리졸브를 공부하면서 처음 놀랐던 부분은 요구사양이 무척 높다는 점이었습니다. 메모리 권장사양이 32GB이며 그외에 CPU나 그래픽 카드도 높은 사양을 요구합니다. 한마디로 컴퓨터가 좋아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용어들이 아니라 다빈치 리졸브에서만 사용되는 독특한 용어들을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bin 이나 미디어 풀, 에딧 페이지 등입니다. 하지만 이건 익숙해지면 크게 단점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서 아직은 다양한 정보들이나 템플릿 등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처음 파이널컷을 공부할 때에도 비슷했는데요. 프로그램이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지금의 파이널컷처럼 나중에는 시간이 해결해 줄지도 모릅니다.

 

다빈치 리졸브는 후반 작업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진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파이널컷은 모션5, 프리미어는 애프터이펙트처럼 별도의 모션 그래픽 툴과 별도의 오디오 후반 작업 툴을 연계하면서 쓰거나 따로 작업할 수 있도록 구성한 반면, 다빈치 리졸브는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모두 처리하도록 돼 있어서 진입장벽이 조금은 있다고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동영상으로 만나보세요!

youtu.be/gu5GwDkQCOg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