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17 설치 컴퓨터 사양 알아보기
- 키노트와 MAC
- 2021. 1. 11.
다빈치 리졸브 강좌 두번째 시간에서는 컴퓨터 사양을 먼저 살펴봅니다. 괜히 설치했다가 사양이 안되어서 버벅거리는 현상을 느끼면서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검토해보고 최적화해서 사용하는게 낫겠죠?
다빈치리졸브는 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빈치 리졸브 17버전 기준입니다.
MAC OS부터 살펴봅니다. 맥의 경우 운영체제 버전은 10.14.6을 요구합니다. 램 메모리는 최소치는 16기가인데 퓨전 기능을 이용하려면 32기가를 요구합니다. 이건 최소치라서 넉넉하게 32GB 이상이 자신의 컴퓨터에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 성능도 꽤 요구합니다. VRAM 기준 2GB를 최소치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양을 보면 파이널컷이 얼마나 최적화가 잘되어있는 프로그램인지 잘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파이널컷은 사양이 조금 부족해도 쾌적하게 편집이 가능한데 비해 다빈치 리졸브는 사양이 높아야 편집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맥과 크게 다르지 않은 요구사항 입니다.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있어야하며 메모리는 최소 16GB, 퓨전 기능 이용시 32GB 요구합니다. GPU VRAM 2GB를 요구하며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한다면, OpenCL이나 CUDA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경우 드라이버 버전을 451.82 이상으로 추천한다고 합니다.
다빈치 리졸브 17 버전은 현재 베타인데 M1 맥북도 지원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실리콘 맥인 M1 맥북을 사용하는분들에겐 좋은 소식이네요.
우리가 영상 편집을 할 때 중점으로 봐야할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CPU를 우선적으로 봐야합니다. CPU는 두뇌이며 중앙처리장치라서 영상 편집 컴퓨터에서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CPU는 높은 사양으로 골라야합니다.
두번째는 하드디스크입니다. 동영상이라는 큰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이 무수히 많이 반복되는 영상 편집 특성상 대부분 SSD로 편집하는걸 추천합니다. SSD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이므로, 백업용 외장하드나 D드라이브를 준비해서 SSD에서 편집 후 외장하드로 백업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RAM 사양도 충분히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32GB를 기준으로 최소치를 잡으면 됩니다. RAM 가격은 조금씩 저렴해지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부담스럽진 않은 부품 중 하나이긴 합니다.
그래픽카드 요구 사항도 중요해졌습니다. 예전에는 게임용 컴퓨터 등에서만 그래픽카드에 비용을 많이 투자하였었는데 최근에는 많은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들에서 GPU를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하고 있어서 그래픽카드 성능도 충분히 확보해주는게 낫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좋은걸로 맞추면, 영상 편집도 하고 게임도 즐기고 여러가지로 좋은점도 있습니다. ㅎㅎ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