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새로운기능 릴스! 숏폼 동영상이 대세!

반응형

이제 인스타그램에서도 숏폼 동영상 기능인 릴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릴스는 짧게 구성된 동영상으로 세로모드에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틱톡으로 유명한 숏폼 동영상 스타일은 이제 유튜브 #shorts 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릴스까지 이어지며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글에서는 간단하게 릴스 사용법을 알아보고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 특히 인스타그램 마케팅 관점에서 장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 인스타그램 최신버전에서는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게시물 업로드 버튼이 나옵니다. 그래서 아이폰 인스타그램에서는 좌측 상단에 있는 카메라 버튼을 클릭해서 릴스 화면으로 들어가야합니다.

* 추가 : 아이폰 인스타그램도 업데이트를 통해 게시물 추가 버튼이 우측 상단으로 옮겨졌습니다. 

 

라이브 방송과 스토리를 올릴 수 있는 화면이 나오며 뒤에 릴스 버튼이 추가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릴스를 바로 촬영해서 올리는 것도 가능하며 촬영해둔 짧은 동영상 몇 개를 라이브러리에서 불러와서 연결해서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바로 촬영하기보다는 찍어둔 것들을 묶어서 올리는 편으로 보입니다. 

길이는 15초와 30초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15초 제한이 있어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릴스에서는 30초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속도 조절이나 효과, 필터, 타이머 등을 이용할 수 있고 특히 좋은점은 오디오 부분입니다. 오디오를 눌러 좋아하는 음원을 추가하면 저작권에 문제없이 얼마든지 인스타그램내에서 원하는 음원을 사용한 동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릴스에서 음악을 클릭하면, 같은 음원을 사용하는 릴스들을 살펴볼 수도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릴스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시각을 자극하는 인스타그램인만큼 주로 인물 위주의 릴스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사람은 언제나 가장 좋은 콘텐츠다!

 

릴스를 추가하면 인스타그램 프로필 상단에 릴스 탭이 추가됩니다. IGTV가 큰 인기를 끌지 못했던 것에 비하면 릴스는 꽤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엔 짧은 동영상이 대세니까요. 인스타그램 릴스 탭에서는 릴스만 모아서 보여줍니다.

 

릴스를 업로드 할 때 인스타그램 피드에 같이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동영상 제한이 60초였던것에 비하면, 릴스는 30초가 최대이므로 30초이내 동영상일 경우 피드에 바로 올리는 것 보다 릴스로 올리는게 좀 더 효율적이라고 하겠습니다. 더불어 세로모드의 동영상이므로 화면을 넓게 차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릴스를 클릭해서 볼 때는 정말 좋습니다. 화면을 풀로 사용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꽉 차게 이용할 수 있던건 스토리 정도였는데 이제 세로모드 화면에서 꽉 차게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어서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빈공간없이 꽉 찬 화면을 고객이나 팔로워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건 아주 큰 매력이거든요. 

 

인스타그램 검색에서 인기 게시물 탭에서 역시 릴스가 표시됩니다. 무려 최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재생수나 팔로워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최근 게시물에서는 릴스가 나타나지 않는것 같은데 정확한건 아닙니다. 제가 못찾은 걸수도 있고요. 아무튼 대체로 인기 게시물에서 게시물을 보기 때문에, 그리고 인기 게시물내에서도 가장 큰 사이즈로 화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일반 사진이나 동영상과는 차원이 다른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크기를 보시면, 정사각형 게시물의 두 개 크기로 나타납니다. 어마어마한 가치죠.

틱톡이 일반 사용자들이 재미있게 사용하는 숏폼 이었다면, 인스타그램 릴스는 인플루언서분들이 구독자들과 다양하게 소통하는 역할로 사용하면 알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밌네요 ㅎㅎㅎ

 

시사점

이제 길고 무거운 동영상은 인기가 조금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물론 유튜브나 넷플릭스에 볼 수 있는 웰메이드 동영상들이 많이 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짧고 간단한 숏폼 동영상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매우 훌륭해졌으며 동영상 기능이 대폭 강화되어 요즘에는 누구나 자신만의 동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고,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혹은 유튜브 #shorts 를 통해 간단하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 자체, 그러니까 콘텐츠 주제가 과거보다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DSLR이나 미러리스 시장에서도 세로 촬영을 지원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세로 모드로 쓰고 있으므로 세로 동영상은 앞으로도 오래도록 사랑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로로 촬영한 영상을 세로로 바꾸면 해상도 비율 차이로 인해 많이 확대되기 때문에, 큰 해상도로 촬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는 음원도 무료로 쓸 수 있고, 짧은 동영상 여러개를 이어 붙이는게 자동으로 제공되므로 영상 편집 측면에서 살펴봐도 앞으로는 편집도 거의 필요없어지는 시대가 오는건 아닐까라는 상상도 해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편집이 들어가야하는 유튜브 영상처럼 손길이 필요한 동영상과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처럼 따로 편집없이 인플루언서 그 자체만으로도 선보일 수 있는 영상으로 양분되는 구도가 아닐까요? 아무튼 사진보다는 동영상쪽으로 좀 더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로 마케팅을 하려는 분들은 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동영상은 세로 모드로 찍어야하고, 세로로 찍은 동영상 여러개를 이어붙여 15초 또는 30초로 만들어내면 됩니다. 음원 선택도 중요하겠군요. 제목은 따로 없지만 본문 내용을 적을 수 있어서 해시태그도 넣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